3. 20세기의 세기말적 자각
바야흐로 1990년대는 세기말이라는 거창한 수식어가 우리들의 의식 세계를 흔들어 놓았다. 예전과 다름없이 흘러갈 시간들이 ‘세기말’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나타나 사람들의 불안감을 조성하던 1990년대의 흐름은 시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1990년대는 한 세기가 끝나가는
한류 콘텐츠는 제도적으로는 검열의 철폐라는 표현의 자유를 쟁취하였고, 현실적으로는 대중문화가 소재로 삼는 한국인의 삶의 민주화가 진행된 결과물이다. 가요나 영화가 아닌 드라마가 한류의 중심에 서 있다. 가요나 영화는 재능을 가진 관계자들에 의해 수준 높은 작품을 만들 가능성이 상대적으
박태원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서 1930년 근대도시인 경성의 거리를 산책하며 행복과 고독에 대해 생각한다. 자본주의화 되고 근대화 되어 가는 경성 안에서 그는 물질이 질 수 있는 행복들을 찾아 나서 보지만, 결국 고독할 뿐이다. 그는 당대의 시대를 바라보고 있는 지식인, 예술가이기 때문이다.
1. 복식의 기호학적 의미
기호학은 인간의 생활과 관계되는 모든 사물이나 표현 등을 모두 기호로 파악하여 분석하는 즉, 모든 사물의 의미작용, 의미의 생산 과정과 해석과정에 관한 학문이다. 이런 기호학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복식의 기호성이란 ‘복식은 타인의 시선을 전제로 하여 타인에게 무
우리는 인간의 정신 병리적 문제에 대해 피상적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 현대인의 모든 행위―개인적이고 본능적인 행위를 포함하여―가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는 부분이 없음을 전제하면 이러한 인간의 행위를 사회 병리, 즉 사회적 질환으로 평가될 수 있다. 관음증에 대한 접근 또한 프로이
Ⅰ. 서론
우리나라는 에너지 최빈국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의 97%를 해외에 의존하고 있다. 그만큼 에너지 분야에 취약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국제원유가격이 우리경제 미치는 영향은 크다. 최근 들어 에너지시장의 여건이 크게 변화하고 있어 기존의 에너지절약정책 패러다임으로는 효율적인 에
기업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이전에 이제까지 기업교육을 지배해왔던 인식과 발상, 고정관념을 과감히 깨뜨릴 필요가 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듯이 이제까지 한국기업교육을 지배해왔던 고정관념을 고수한 채 새 천년 대비 기업교육의 방향을 구상한다는 것은 또 하나의 슬로건을 만들뿐이
제 1 장 한국의 리더를 기다리며
1. 리더가 고갈된 나라 한국
1) 한국에는 리더가 없다.
- 선배, 보스, 어른, 사장, 회장은 존재하지만 새 시대를 이끌 리더는 없다. 때로 이들은 어른이라는 이름으로 리더의 싹을 자르기도 한다. 왜?
① 리더육성체계의 부족-한국교육에 리더를 육성하는 과정부재, 다만
Ⅰ. 연출과 연출실제
1. 배역(casting)
-casting이란 주물(鑄物)을 형(型)에 부어 넣는다는 말로 연극에서는 배우를 그가 맞는 역에 맞춘다는 뜻이다.
-배우의 신체적 조건, 연기자의 성격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배역을 결정.
-casting to type과 casting against type
2. 연습(rehearsal)
-독회, 합독(reading)
-feel(e
제1장 한국문학과 8.15 해방
⑴ 해방의 의미
한국문학사의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볼 때 해방 직후 문단에서는 식민지시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의 과제가 제기된다. 한국문학은 해방과 더불어 모든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인간 본연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문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