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보다도 교직은 본질적으로 인간과 사회에 봉사적 정신이 강조되며, 교직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할 것을 요청하지만 그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피할 수는 없는 것이다. 또한 교직은 전문직보다도 그들 조직 체제의 도덕적 규범과 윤리 강령을 준수할 것을 사회로부터 끊임없이 요청받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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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기점은 자체 내의 모순을 언어로 표현하겠다는 언어 의식의 대두에서 찾지 않으면 안된다. (중략)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이조사화의 구조적 모순을 문자로 표현하고 그것을 극복하려 한 체계적인 노력이 싹을 보인 영·정조 시대를 근대 문학의 시작으로 잡으려 한다.”(김현, 『한국문학의 위상
한국보다 높은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판단의 근거는 이들 사회의 언어 환경이다. 싱가포르, 필리핀의 경우는 초등학교 과정부터 일반 교과목의 교과서도 영어로 되어 영어 실력이 일정한 수준에 도달해야만 교육을 제대로 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인도의 경우는 중등학교부터 학교에 따라 영어로 강의
문학이 서구적인 문학 장르를 채용하면서부터 형성되고 문학사의 모든 시대가 외국 문학의 자극과 영향과 모방으로 일관되었다 하여 과언이 아닐 만큼 신문학사란 이식문화의 역사다라고 언급한 이후 더욱 고착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후 임화의 이식문화론은 금윤식·김현 공저 한국문학사 서
문학작품을 통해 학생들의 말하기 ․ 듣기 영역을 향상시키는 것이‘노래의 아름다움’이란 단원을 설정한 이유이다.
단원과 교육과정의 관련 - 지도안 참고(+문학교육론)
1) 문학의 수용과 가치면
문학은 텍스트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 독자의 독서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의식의 형태로
50년대 한국문단에서의 서구 전후문학사상의 수용은 실존주의에 바탕을 둔 문학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실존철학의 난해함 때문이기도 하지만 실존사상 자체가 갖는"무정형성" 때문이기도 하다. 실존사상이란 하나의 통일된 사유체계가 아니라 위급한 삶에 대처하는 인간의 존재방식으로 놓여 있
1. 영역별 내용 - (3) 문학과 문화 부분
(가) 문학 문화의 특성
① 국어 문화의 관점에서 문학을 수용 창작한다.
② 문학의 소통 과정에서 작용하는 규칙과 관습을 이해한다.
(나) 한국문학의 특질과 흐름
① 한국문학의 개념, 성격, 갈래, 특질을 이해한다.
② 한국문학의 대표
문학이나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문학이 언어의 예술이라 함은 문학이 그 언어를 사용한 당대의 사회와 긴밀히 관계되어 있음을 말한다. 언어는 그 언어 사회의 관습과 사고 체계, 인간 생활의 모습이 생생하게 표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학 교육이 한국문학에 나타난 민족
한국 사회에서는 한때 시민 사회의 질서와 가치를 유지하고 균형 잡아줄 수 있는 문화의 통합적인 기능이 상실된 것처럼 보이는 위기를 맞이하게 된다.
한국의 산업화 과정에서 볼 수 있는 이러한 현상들은 문학의 경우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산업화 시대의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 시
문학과 어학 지식전달 중심의 교육에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 등 6개 영역별로 ‘언어사용기능’ 중심의 교육으로 방향이 변화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변화가 곧 학생들의 언어사용 능력과 문학 감상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것은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