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채만식의 문학세계
1. 시기별 분류
채만식은 1923년부터 1950년까지 시를 제외한 전 장르에 걸친 작품 활동을 했다.
구 분
장편소설
중편소설
단편소설
가요
동화
희곡
수필
평론․서평
작품수
(편)
11
10
75
1
3
31
189
63
① 제 1기(1923년~1936년)
채만식은 처녀작인 「과도기」(1923)
문학 사상 커다란 발자취를 남겼다. 그는 최남선과 함께 잡지 <소년>, <청춘> 등의 편집과 집필에 참여하면서 신문학 운동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으며 초기의 신체시인으로 또 취조의 근대 소설작가로 한국 현대문학의 실천적인 기초를 닦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작품 <무정>은 1971년 1월 1일부터
형님들을 따라 불렀으며, 의병들의 붉은 깃발도 어린 눈으로 똑똑히 확인했던 것이다. 이는 잊을 수 없는 어린 시절에 겪은 비통이었다. 염상섭은 조부 인식의 앞에 꿇어앉아 댕기를 늘어뜨리고 《동몽선습》을 외고 있었으며 머리가 늘 개운치 못한 침통한 아이였다. 그는 생래의 근시였던 것이다.
문학이 성장했다.
한국 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방공간의 근대 문화적 양상의 지향성을 보이다가 전쟁의 와중에 휩싸이게 된다. 이광수와 박종화, 염상섭을 비롯한 김동리, 조연현, 조지훈 등의 민족문학을 지향하는 인간중심의 문학과, 이기영, 임화 등을 비롯하여 김남천, 박
현대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
1.1.1. 4.19혁명
4.19혁명은 1960년 3월 15일, 전국에서 실시된 제4대 정,부통령 선거에서 대대적인 부정선거가 자행된 것이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정치적 측면에서 이승만 정부는 권위주의적이며 전근대적 방식을 통해 사회를 운영․통제하였는데, 국가 보
사건을 기반으로 구조화하고, 하나의 특정한 형식으로 구체화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일상의 언어를 담론의 형식으로 표출하고 있는 국문체다. 신소설의 서사 담론을 보면 시간을 범주화하고 모든 대상의 개별성을 규정하는 것이 바로 국문체의 담론적 기능임을 알 수 있다.
문학적인 수준이나 가치로 보아 우리 문학사상 최초의 신소설로 평가된다. 상편은 《만세보》 연재로 끝나고 하편에 해당하는 《모란봉》은 1913년 2월부터 6월까지 63회에 걸쳐 《매일신보》에 연재되다가 미완성으로 끝났다. 이인직이라는 이름은 아직도 우리 근대문학사의 서장을 화려하게 장식하고
전대 문학과의 영향 관계가 강조되면서 개화 사상의 친일 적 요소가 비판되고 신소설의 개화 사상이란 육체화되지 못한 장식적인 것이며, 등장인물을 개화 인물로 설정한 것 외에는 구소설의 영웅소설 구조를 답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구태의연함에 더 강조를 두는 방향으로 가기도 했다.
문학사회학의 구미에 맞는 사회적 성격을 진하게 내비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근대성의 의미가 사회윤리적 반개인성이라는 특징으로 주장된다는 것 또한 생소하다. 의미의 담지자로서 주체를 해체한 현대 이성주의의 소급에서도 그런 비개인적 사회성이 가능하겠지만 이에 대해 근대성의 다른 측
「빈처」에는 당시 문학가에 대한 몰이해와 수용되지 못한 지식인의 빈궁, 그에 따른 지식인의 내적 갈등이 드러나 있다. 이는 작가가 유학을 다녀와 부인과 살며 문학수업을 하던 시절의 경험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 자신이 체험한 실생활 자체를 그려냄으로써 당대의 구체적인 생활현실의 문제를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