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인들을 특징짓고 있는데, 이상·채만식·박태원·김유정과 같은 탁월한 문학자들에게는 치열한 투쟁으로 드러난다. 본고에서는 위의 네 작가를 통해 1930년대 소설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1930년대에 대두된 속죄양 의식과 한글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세기 후반과 20세기 초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에서 벗어나려는 노력 및 그것으로부터 탈피하여 새로운 기법과 정신을 추구하며 좀 더 현대적인 것에 집중하는 경향이다. 즉, 모더니즘은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의 유물론적 우주관, 물질주의와 산업주의를 개인정신의 부자유로 보고 반발하는 반동적이고,
소설은 오랜 세월 동안 인접 갈래의 영향을 받거나 자체의 창작 경험을 시험하며 발전해 온 서사의 한 갈래이다. 따라서 고소설은 고유한 특징을 지니는 한편, 신소설이나 현대 소서로가 같이 소설로서의 기본 특징도 지니고 있다.
동양 문화권 속에서의 소설이란 용어는 처음에는 구체적인 문학 용어
소설 노스트라다무스」 「노스트라다무스의 진실」 「노스트라다무스의 대 예언 1999」
1999년 7월 1일 출판 1999년 2월 1일 출판 1998년 11월 1일 출판
이렇게 세기말에 대한 불안감은 문화․예술적인 측면에서도 나타났다. 그 대표적인 예로 ‘홍콩 Noire’로 불리는 갱스터 영
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
1.1.1. 4.19혁명
4.19혁명은 1960년 3월 15일, 전국에서 실시된 제4대 정,부통령 선거에서 대대적인 부정선거가 자행된 것이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정치적 측면에서 이승만 정부는 권위주의적이며 전근대적 방식을 통해 사회를 운영․통제하였는데, 국가 보안법의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11.13.1. 시문학파가 개척한 길
‘시문학파’가 형성된 1930년은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통치가 이른바 문화통치에서 군국주의적 무단통치로 강화되기 시작한 전환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 국내에서는 문화운동만이 가능했는데 1930년을 전후하여 전개된 순수문학운동도 이
문학사에 끼친 영향 등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Ⅱ. 실학사상의 발생배경
1. 사회적 원인
조선후기 실학 연구의 개척자 정인보는 이미 1930년대에 실학 형성의 배경을 조선후기의 시대적 상황에 의한 것으로 이해하였다. 그리고 이 시기에 백남운은 <조선사
마련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다. 그 와중에 3.1운동이 일어나자 염상섭은 단독으로 독립선언서를 낭독하려고 했으나 체포되어 감옥생활을 하게 된다. 이때의 감옥 생활 도중에 염상섭은 담당검사의 호의로 다양한 방면의 책을 넘겨받는데 이때의 공부가 염상섭의 문학수업의 기초가 되었다.
문학성을 판단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그동안의 <자유부인>에 대한 논의는 통속성에 치우쳐서 작품을 총체적으로 바라보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여기에서 전후 세태와 연관지어 <자유부인>이 당시 전후 세태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으며 그것이 가지는 의의가 무엇인지를
문학과 문학 아닌 것을 구별하는 기준은 우선 형상에 있다. 말이나 글이 긴장된 질서를 갖추고 있어서 관심을 끈다면 형상이라고 인정되는데 비유나 상징, 사건의 구성, 인물 대립의 구조 같은 것들이 모두 질서의 예이다. 시, 소설, 희곡 따위를 문학이라고 해온 가장 간단한 이유가 바로 이런 것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