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공자가 어떤 조건이든 건에 기꺼이 수락만 하였다면 관직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지만, 그는 결코 그러려고 하지 않았다. 한번은 자공이 정치에 초월한 공자를 비난하였는데 그는 공자가 정치적으로 재능은 보통에 비유하면서 귀한 보석은 상자에 보관하는 것이 좋을까, 아니면
1, 공자의 삶과 철학(공자의 인과 예)
공자는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태어났다.(B.C. 551년, 노양공 22년). 그의 조상은 원래 송나라의 귀족이었으나 노로 망명하였다. 공자의 아버지 공흘은 자가 숙량이었다. 그러므로 보통 숙량흘이라고 불리우고 있다. 어머니 안징재는 공자를 낳을 당시 10대의 어린
공자는 기원전 552년 노나라에서 태어났다. 이때는 역사적으로 춘추시대라고 분류되는 중국의 혼란기였다. 춘추라는 시대는 공자가 집필하였다는 『춘추』라는 책에서 그 이름이 유래한다. 시기적으로 기원전 722년에 시작해 481년에 끝나는 242년에 걸친 시기이다. 주왕조의 권위가 땅에 떨어지고 제후
BC 4세기까지, 성의 개념은 철학적 개념이 아니었다. 그 이전까지 성의 개념은 생명력, 삶의 과정, 성장, 탄생 등의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는 생의 개념과 같은 의미로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용법에 따르면, 생과 성은 명사로서, 살아있는 존재의 생명력, 또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생명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I. 序 說
동북아시아권에 있어 한국, 중국, 일본 3국은 모두 차를 마시는 같은 문화권이자 생산지이다.하지만 다도(茶道)를 일컬으면 보통 일본의 다도를 연상하게 된다. 이는 한중일 3국 중 가장 엄격하고 절도있게 마시는 모습이 매우 깊은 인상을 남기기는 것에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일본의 다도
20. 홍익인간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홍익인간의 이념은 인간존중의 사상으로 세계의 중심을 인세로 삼고 인간을 사랑하며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고, 소아를 버리고 대아를 살리는 선공후사의 원리로서 나라를 다스림에 있어서 백성을 가장 중히 여기는 민본주의 사상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건국 이
7. 중세후기문학 제1기 고려후기
7.1. 무신란 ․ 몽고란과 문학
7.1.1. 시대변화의 추이
무신정권이 집권하는 동안에도 문인들은 전에 볼 수 없었던 왕성한 창작의욕과 날카로운 비평의식을 가지고 문학을 새롭게 해서 문학사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 사실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공자의 인간관
아무래도 유교의 인간상에 대하여 논하려면 孔子의 이야기를 먼저해야 할 것 같다. 공자의 사상을 충실히 전하는 역사적 사료는 그의 사후 노나라와 제나라에서 가르치던 그 제자들의 기록을 수집,편찬한 것으로 보이는 論語이다. 논어 속의 공자가 자신이 보여주고자 하는 이상적 인
• 정치-제자백가(諸子百家)사상
→ 춘추 전국 시대에는 열국이 분립하는 정치적 혼란 가운데 사상과 문화가 꽃을 피웠다. 또한 천문, 역법, 수리, 토목, 건축, 공예에서도 전례 없는 발전을 보였다. 특히 예(禮)를 중심으로 한 유가 사상의 성립은 주목할 만하다. 공자는 부자와 형제를 축으로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