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은 널리 받아들여질 수 있는 보편성과 타당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의미 이다. 이런 학문은 인간의 의문에 대한 인문사회과학이 있고 자연의 의문에 대한 자연과학이 있다. 우리 법학은 인간이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면서 나오게 된 것이므로 사회 과학이라는 범주에 속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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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신학 혹은 문학적 관념들을 끌어들여 역사학적 방법으로 접근해 볼 수 있다. 후자는 미술을 역사적으로 연구한다. 이 방법은 우선 그림의 확인과 서술을 목표로 하는 것 외에도 작품의 내용에 대한 해석을 추구한다. (오늘날 이와 같은 해석적 도상학을 도상 해석학이라 부르는 경향이 크다.)
과학이 있고 자연의 의문에 대한 자연과학이 있다. 우리 법학은 인간이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면서 나오게 된 것이므로 사회 과학이라는 범주에 속하게 된다.
2. 법의 개념
법이란 무엇인가? 보통 사람들은 법전에 쓰여져 있는 것, 그러니깐 국가에서 마련한 강제 규율 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법이
⑴ 역사적 배경과 사상의 형성배경
·사회주의 및 노동조합운동에 반대하면서 그리고 또한 역사학파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고전학파와 같이 정부의 간섭을 배제하고 자유방임정책을 옹호하는 학파가 1870년대에 등장하였는데 이 학파가 한계효용학파이다. 1870년대에는 서구 각국의 경제가 대체로 지속
1. 플루타르코스(Plutarchos) [46? ~ 120?]와
사마천[BC 145 ? ~ BC 86 ?]의 일대기
① 플루타르코스
그리스의 카이로네이아 출생. 영어식 이름은 플루타크(Plutarch). 그리스의 카이로네이아의 명문가 출신으로 일찍이 아테네로 가서 아카데메이아에서 플라톤 철학을 공부하고, 다시 자연과학과 변론술을 배웠
Ⅰ. 서론
70년대부터 독해에 관심 있는 교육자와 심리학자 그리고 언어학자들은 텍스트 구조를 기술하고 분류하려고 노력했다. 이들 독해 연구가들의 텍스트 구조 분석에 관한 연구는 사람들의 텍스트 이해 과정을 밝히려는 목적에서 비롯되었다. 그들은 텍스트의 구조와 독자의 기억 회상을 비교함
문학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문학비평도 하나의 제도적인 산물이다. 문학비평이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지 못하면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많다. 비평 텍스트에 보내는 연구자의 신뢰감이 너무 크다는 말이다. 이와 아울러 텍스트 생산자에 쏟는 사랑도 맹목적이다. 비평 텍스트가 생산되었던 여건,
Ⅰ. 영유아교육의 사회적 기초
1. 영유아교육의 사회적 배경
삶에 있어서 기초와 기본의 틀을 공고히 할 수 있는 영역이기에 사회적 기초는 더없이 중요하다. 삶에 필요한 예의범절을 비롯한 정직, 근면, 절약 등등은 사회적 환경에서 익혀지고 있다. 교육에서 사상적 기초, 심리적 기초, 역사적 기
현대의 철학적 해석학이 보여준 통찰력의 두 가지는 첫째로 진리탐구에 있어서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일의 중요성 인식이며, 둘째로는 남과 외인, 특히 불편하고 의사소통이 단절된 타인에 대한 관용과 열린 마음이 이해에 얼마나 필요한가 하는 것이다. 그러한 폭넓은 이해는 상호의 삶을 더욱 풍성
사상사교수를 지냈다. 그의 사상적 발전 과정을 보면 방법론·인식론적 시대 분류에서는 이론언어학으로, 이후에는 각 시대의 권력적 소재에 관심을 가졌다. 권력에 대한 의지가 인간을 이해하는 열쇠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주제는, 역사라기보다는 비연속적 시점을 강조하는 고고학이며, 한 시대의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