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스포츠와 윤리
스포츠행위에 대한 윤리적 판단에의 접근으로는 일반적 정서적․인식적 접근을 살필 수 있으며, 이외에는 준법주의(遵法主義), 상대주의(相對主義), 상황주의(狀況主義)로 살펴볼 수 있다. 이는 스포츠 행위에 대한 주요한 철학적 입장으로 규정될 수 있다.
스포츠행위에서 도덕
1, ‘아도르노’라는 문화적 현상
“아도르노가 학생들이 광장으로 나간 것 자체에 반대했던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학생들의 주장에 맞장구를 치는 편이었다. 나치 정권에서 유대인이 당했던 일을 요즈음에는 학생들이 겪는 다는 발언도 했다. 태도가 변한 것은 폭력이 발생하면서부터이다. 일단
Ⅰ. 서론
철학적 생각은 체계적, 보편적이며 일상생활의 감상은 혼잡하다는 것, 그러나 철학은 일상생활의 감상에 의존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면 이번에는 과연 철학이란 무엇인가, 철학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에 대해 얘기해 보기로 합시다. 광물학은 광물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생
헤겔의 생애
게오르크 헤겔(1770 ~ 1831)
-1770년 독일의 슈투르가르트에서 출생
튀빙겐 신학교에 입학, 셸링과 친해졌으며 칸트, 피히테의 영향과 프랑스 혁명에 대한공감에 의거해서, 자유주의적인 신학관을 품어 성직에 오르는 것을 단념하고 철학자가 되어 베를린 대학 교수로서 생애를 끝마침.
칸트의 형식에 관한 철학을 흡수하고 그것을 문화의 현상학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예술은 괴테가 말한 바와 같이 아름답다는 것 이전에 형성적인 것이다. 예술은 그렇지 않으면 막연하거나 미완성 상태로 있을 감정에 형(形)을 부여하는 것이며, 그것이 예술의 주요한 생물학적, 문화적 기능이다. 예술
미학사적으로 보면 근대에는 미 적 대상을 형식의 측면에서 고찰하는 형식 미학과 내용의 측면에서 고찰하는 내용 미학으로 대별된다 전자는 K.피들러, J.헤르바르트, R.침머만, A.차이징 등올 대표되며, 후자는 헤겔, 셸링, G.짐 멜, T.립스 등으로 대표된다. 현대에는 미적 대상, 특히 예술작품은 존재 양
칸트학파> 철학자들은, 현실이 사고의 산물이라고 확신하였으며, 정신활동 과정과 문화과정을 그런 입장에서 집중 연구하였다. 또 함부르크의 대은행가 바르부르크(Warburg) 가문의 자금 지원과 그 가문의 학자 아비 바르부르크(Aby Warburg:1866-1929)의 노력으로 함부르크 대학에 설립된 <바르부르크 연구소>
⑵ 고대 시대의 예술
고대의 예술은 현재와 같이 시(말)․음악(리듬)․춤(동작)이 분화되지 않은 상태로 통합된 인간의 활동이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이러한 특수한 형태를 코레이아(choreia)라 불렀는데, 이 말은 현재 합창을 뜻하는 'chorus'에서 파생된 것으로 당시에는 군무를 뜻하는 말이었다.
헤겔은 주관의 관점을 유지하면서도 동시에 어느 누구보다도 데카르트적 유아론을 철저하게 극복한다. 주관주의 철학에서 자아와 타자의 관계는 스피노자에게서의 실체와 양태 사이의 관계와 유사하게 설정된다. 즉 자아는 타자에 대해 존재론적으로 또는 인식론적으로 우월한 지위를 지닌 근원적 본
Ⅰ. 서론
칸트는 인식은 오직 두 가지 각각 다른 심적 기능의 결합으로서만 생긴다고 말한다. 하나는 이질적인 사물에 의해서 여러 방식으로 촉발되는, 그리하여 감각 인상을 받아들이는 수용 능력이다. 감각 인상 그 자체는 우리 마음의 상태 속에 있는 한갓 변양이다. 그러한 인상은 실상 어떤 이질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