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중국 등의 자연철학에서는 말할 필요도 없지만 현대의 자연과학에서도 원소물질(元素物質)에 대한 탐구는 줄기차게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불교가 일어날 무렵의 인도에서는 자연과 인간을 구성하는 그러한 기본적인 물질적 요소로서 지(地, prthivi), 수(水, ap), 화(火, tejas), 풍(風, vayu)의 네 가지
사상에서는 궁극적인 경지를 이론이나 체계적으로 논술하기보다 그러한 경지에 도달할 수 있는 수양 방법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는 것이다.
중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도덕적 수양론은 유학 사상에서 제시되고 있다. 송대에 발달된 성리학의 철학적인 이론도 결국 인간의 수양론을 뒷받침하기 위한
Ⅰ. 개요
동양 윤리 사상의 연원은 고대 중국과 인도의 윤리 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그 중에서 오늘날까지 우리 한국인의 삶 속에서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사상은, 중국에서 발생한 유학과 도가(道家) 사상 및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사상을 들 수 있다.
유학은 고대 중국의 요순(堯舜) 시대와 하(夏),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
내 삶이 과연 어디로 돌아갈까? 요즘 들어 많이 생각해보는 질문이다. 내 자신에 대해서 나의 존재에 대한 물음들... 그 끝에 남겨지는 내 마음 속의 정리들이 조금씩 정리가 되어감을 느낀다. 마침 이 책 속에 이런 “삶에 대한 가장 본질적인 두려움인 죽음”
이것이 불교와 다른 종교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불교는 힌두교의 나라인 인도에서 태어난 종교이다. 그래서 불교는 힌두교의 영향을 받았다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불교에도 힌두교의 교리의 핵심인 업의 개념이 있고, 그로인한 환생과 윤회 사상도 힌두교 사상과 일치한다.
2. 불교의 사상.
불교의 전파
불교는 석가 생전에 이미 교단(敎團)이 조직되어 포교가 시작되었으나 이것이 발전하게 된 것은 그가 죽은 후이며, 기원 전후에 인도 ·스리랑카 등지로 전파되었고, 다시 동남아시아로, 서역(西域)을 거쳐 중국으로, 중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왔고, 한국에서 일본으로 교권(敎圈)이 확대되어
이것이 인도이다.'라는 것보다 '이것은 인도가 아니다.'라는 요소를 발견하는 것이 더 쉬운 작업인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다. 이 수평적·수직적 편차를 무시하고 인도 역사의 한 모퉁이에서 발견되는 사상이나 태도를 정치문화의 결정적인 변수로 확대· 해석하는 것은 의미가 없는 일이다.
왜냐하면
비교를 통해서 서양철학과의 연계를 통해 인도철학의 이해를 심화시키는 단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약간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한국어로 된 자료가 좀 더 있었으면 좀 더 풍부한 내용을 구성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부족한 대로 이제 위대한 인도의 사상가인 비베카난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사상을 받아들였다.
여기서 주자는 선대의 사상을 단순히 받아들인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입장에서 종합하여 체계화시켰다. 여기에 송유의 주요과제였던 도교와 불교를 유가의 이론에 수요한 새로운 유학의 건설도 주자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포용성을 내재한 사사의 종합화는 중국
생명의 세계는 진실을 구하는 지성으로 정화되어 넓고, 풍성한 생명의 세계로 구제 되고 회복되며 열려져 온다는 것이다.
4) 유교사상
- 공자를 시조(始祖)로 하는 중국의 대표적 사상.
- 인(仁 )을 모든 도덕을 일관하는 최고이념으로 삼는 일종의 윤리학, 정치학이며, 수천 년 동안 동양사상을 지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