않는다는 것이다.
장의 개념은 여러 수준에서 이용될 수 있다. 형태 그 자체를 장이라 생각할 수 있으며, 인지된 환경을 장이라 생각할 수도 있고, 사람 자신을 역동적인 상호관련체제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레빈은 인간의 행동이란 그 때에 경험한 심리적 사실의 총수로 결정 된다고 하였다.
현재를 구별했다.
시조는 이런 작품에서 서정시로서의 깊이를 재확인했다. 자아화되지 않는 세계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시조와는 어울리지 않는 일이다. 왕조 교체기의 고민을 넘어서서 새로운 질서가 자리를 잡은 시기에 이르러서도, 사실을 확인하는 시조는 한 편도 나타나지 않았으며,
때문에 이란 게 부정확한 불안, 일관성, 그리고 외인성 기대 모호합니다. 어떻게 다음, 개인은 자신의 제도적 역할결정을 내립니까? 대부분 그들은 다음 지침 및 규칙,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같은 역할에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그들이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기대 이해 어떤 uncoding하여 정체성을
시간적 개념이라고 한다면, 형식주의자들은 전자는 살리고 후자는 포기하는 현상을 보인다. 야콥손은 문예학(Literaturwissenschaft)의 대상은 문학(Literatur)이 아니라 문학성(das Literarische)이고, 이 문학성이 기존해있는 작품을 문학작품이 되게 하는 요소라고 말하는데, 이 문학성은 시간성이 결여된 추상적
할 수 할 수 있다.
이미 1960년을 전후한 구미지역에서 시작된 `살아 있는 미술관`(Musee vivant)은 개방되고 종합적인 공간으로서 도시공간이나 자연환경 속에서 자유로운 조형적 시험을 전개할 수 있는 공간의 확대와 미술의 창조성을 극대화함으로써 근대적인 의미의 미술관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반성
우리가 거행하고 있는 예전의 기원이 잘못 알려지거나 해석되어 온 것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일치된 구체적 징표와 의미를 갖고 있는 성만찬에 대한 기원이 자의이건, 타의이건 곡해되어 왔다면 이 예전을 중심으로 해서 일어나고 있는 교회의 일치는 난관에 봉착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 속에
해석하는 문제를 통해 기독교적 대안을 찾아 보려했던 것도 마찬가지로 본 논문의 동기가 되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의 목적은 포스트모더니즘을 먼저 이해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심을 이루고 있고, 할 수 있는 인간론을 파악해서 칼빈의 인간론을 근거로 비판해 보는 것이다. 본 논문은 무엇보다
응답을 하게 되리라는 기대가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고 말하고 있다. 그가 말하는 예술작품에 있어 아우라는 단순히 공간적이 개념만이 아니라 시간적이 개념이다. 이는 '숨결 같은 분위기, 은밀한 교감', '공간과 시간이 서로 얽혀 짜여지는 교묘한 거미줄'과 같은 것이다. 인간의 지각이 조직화되는
해석의 역동체로 작요하고 있다는 의사 소통 이론과 함께 텍스트의 구성 요소를 문장 차원에서 담론(談論) 차원으로 확장하려는 논의가 점차 증대되고 있다. 즉 텍스트의 해석 과정은 역동적 성격의 의미화 과정이므로 역사 ․ 사회적 맥락에서 끊임없이 변하면서 해석자에 의해 지속적으로 새로이
우리나라의 경찰제도는 국가경찰제로 운영되어 왔다. 그 기능 또한 국가보위와 사회질서 유지라는 시국치안에 중점을 두어 온 것이 사실이다. 현행 국가경찰제도하에서 경찰의 기본이념인 민주화나 정치적 중립화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러한 국가경찰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경찰의 기본이념을 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