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내 인생 5명의 인물(1000자 내외)
1. 친구 00이
내 친구는 지금 방송활동을 열심히 하는 연예인 000이다. 그 친구가 연예인이 되기 전에 나하고는 둘도 없는 친구였다. 학창시절부터 끼가 넘치고 이쁜 외모에 몸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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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막내
우리 집 막내는 어려서부터 집안에서 말썽 꾸러기였다. 성인이 되
인물․사건․배경 내지는 나아가 주제․구성․문체 따위의 고찰을 그 핵심적인 연구 본령으로 삼아 왔다. 이들은 물론 설화 문학 연구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주요 연구 명제들이다. 따라서 설화문학의 연구는 소설문학 연구에 부수적인 것이라거나 혹은 근원 탐색을 위해서만 필요한
Ⅰ. 이태준의 문학사적 시각
이태준은 경향문학이 퇴조하던 30년대에 <구인회>를 결성하여 주목할만한 활동을 보여준 작가다. <구인회>는 <카프>에 대항했던 순수 문학단체로 평가받고 있으며, 모더니즘 운동의 진지로도 평가받고 있다. 이태준은 구인회의 실질적인 좌장으로 활약하면서 정지용과 더불
형상화해낼 수 있는 문학양식이 소설이라고 생각되는 것이다(‘서정성’이나 ‘극성’을 언급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형상화된 장면들이 인물들의 갈등양상을 극적으로 드러내거나, 독자의 정서적 공감을 유도하곤 하기 때문이다). 소설작품이 지니는 문학적 의미는 이와 같은 소설의 특성을 바르게 인
1. 규정적 개념으로서의 역적
역적(逆賊)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규정의 틀을 들면 ‘왕을 중심으로 한 기존 정치질서에 맞서 그것을 전복하고자 하는 자’ 정도가 될 것이다. 이와 함께, 역적이라는 말에는 ‘사회 질서를 뒤흔들고 세상에 혼란을 일으킨, 권력 지향적인 정의롭지 않은 존재’라는 부
1. 序
『탁류』의 논평적인 화자는 소설의 도입 부분에 소설의 배경인 군산항 주변과, 소설의 제목인 '탁류', 곧 금강을 소개하면서 '이야기의 실마리가 풀리는' 지점이라고 하고 있다.
여기까지가 백마강이라고, 이를테면 금강의 색동이다. 여자로 치면 흐린 세태에 찌들지 않은 처녀적이라고 하
형상화 하게 만든 시대적 상황과 연관시켜서 감독의 의도를 한층 더 깊이 파헤쳐보았다. 본론에서는 영화에 등장하는 각 사건들을 정리하고 이러한 사건을 전개하는 방식의 차이에 대해서 살펴본다. 감독의 의도를 관철시키기 위해 만든 각 감독이 설정한 인물군의 차이를 살펴보고 나아가서는 분위기
인물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사건 전개의 중심에 애랑과 방자가 서 있으며, 방자는 배 비장의 위선 폭로를 통해 작품의 해학성 뿐 아니라, 작가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인물로 형상화되어 있다. 배 비장을 약점과 위선을 적극적으로 폭로하는 점에서 봉산 탈춤의 '말뚝이'와 비슷하
인물이라 할지라도 그가 등장하면 마치 중요한 인물이라도 되는 양 몸짓과 표정이 상세히 묘사되어 있어 특히 장편의 경우 사건의 흐름을 놓치기 쉽다. 때문에 박경리의 장편소설은 구성이 치밀하지 못하고 산만하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이것은 그가 다른 어떤 요소보다 인물의 형상화를 중요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