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과 환상, 백일몽과 절망이 꿈틀대는 공간이었다. 우리가 사진과 영화의 이미지를 “대도시의 미학”으로 부를 수 있는 이유는 이들 매체가 대도시의 인구집중과 익명성, 대도시 거리의 단편적이며 추상적인 공간체험, 거대서사적 전망을 상실한 우연적이며 매혹적인 인상의 연속을 가장 리얼하게
경제성장은 개인소득을 증가시켜 국민생활수준을 양적․질적으로 향상시키고 절대적 빈곤을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성장과정에 발생하는 부작용으로 사회적 긴장이 표출되기도 하는데 이는 막대한 사회적 비용(social cost)을 발생시키기도 해 지속적 경제성장 자체를 저해하기도
라캉의 견해는 프로이트 이론을 정신생리학이나 자아심리학에 흡수하고자 한 이른바 정통파의 정신분석과는 다른 것이다. 라캉의 이 사상이나 그것에 기초하여 그가 독자적으로 고안해 낸 단시간 섹션이라는 정신분석의 방법은 국제 정신분석학회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아 그는 2번에 걸쳐 이 국제기구
라캉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의 받아들여 인간의 무의식을 재해석하려 했다. 이 과정에서 라캉은 소쉬르의 언어구조주의의 개념을 도입하였고, 이를 통해 무의식을 구조적으로 파악하는 성과를 얻게 되었으며 그 안에 감추어진 욕망의 사슬을 풀어 나갔다.
지금부터 소개 될 내용은 라캉이론에 대
인물분석은 인물의 심리를 위주로 분석하였다. 우선 햄릿은 라캉의 <욕망이론>과 안느 위베르스펠드의 <행위소 삼각형>을 적용 하여 욕망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거투르트나 오필리어 같은 여성인물들과 주변 인물들은 햄릿으로 언급되어 형상화된 모습에 중심을 두지 않고 이들의 입
인물소개
레스터 버냄 (케빈 스페이시)
중산층 마을에서 살며 부족함이 없는 가정을 이루고 있지만, 그 의 일상은 무기력하기 짝이 없다. 안젤라에게 한 눈에 반한 그 는 자기를 해고하는 상사를 협박하여 목돈을 받아 내어 젊은 날 갖고 싶었던 오래된 스포츠카를 구입하고, 안젤라를 염두
욕망에 대한 담론에 있어서도 욕망의 주체가 개인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욕망이 타자와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에 대한 새로운 탐구가 이루어졌다. 욕망과 타자에 대한 새로운 관심의 중심에는 자크라캉(Jacques Lacan)과 르네 지라르(Rene Girard)가 서있다. 이 두 사람은 욕망을 구성하는 주체가 자기 자신이
욕망은 주체의 문제와 함께 주요한 지적 동기가 된다.
<중 략>
요컨대 이러한 논의들을 통해 라캉은 상상계가 타자의 영역이며, 오인의 구조인 자아를 발생시켜 소외와 공격성, 언어의 한계들을 가져옴을 밝힌다. 따라서 정신분석은 주체로 하여금 나르시시즘적 본성을 지니는 자아가 오인의 구조
『라깡과 자아심리학』
1. 라캉의 생애와 핵심 이론의 탄생
1) 유년시절과 스피노자의 『윤리학』
자크 마리 에밀 라캉(Jacques-Marie-Émile Lacan, 1901. 4. 9. ~ 1981. 9. 9, 이하 ‘라캉’)은 정신분석의 창시자이자 창립자로 알려진 프로이드(1856-1939)이래 가장 중요한 정신분석가로 평가 받는다. 그
타자로 분열되어 있는 것이다. 도정일, 「자크라캉이라는 좌절/유혹의 기표」, 《세계문학》, 1990년 여름 56호, 163~165쪽 참고
라캉은 포우의 텍스트를 분석한 「도둑맞은 편지 세미나」에서 무의식적으로 기표가 다른 하나의 기표에로의 운동을 계속한다고 보고 이 운동을 환유의 연쇄구조로 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