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3. 발음의 변화
한국어에는 자음동화라는 현상이 있다. 조음위치가 서로 다른 앞 글자의 종성과 뒷 글자의 초성이 충돌하여 발음이 어려울 때 편의를 위해 자음의 발음이 달라지는 현상이다. 반면 일본어는 모음 혹은 자음과 모음의 결합으로 글자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음동화 현상이 없다. 그
3) 기생
<사진 조선시대 기생>
심영구,<조선 기생 이야기>, 미래문화사, 2003.12.18
기생은 공노비로 잔치나 술자리에서 노래나 춤 또는 풍류로 흥을 돋우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여자를 말한다. 조선시대의 엄격한 유교의 영향으로 인해 사사로이 기방을 차리는 행위는 불법이었고, 양반의 기방 출입
5세기 후반의 것으로 추정된다. 1981년 부산대 박물관이 조사하였는데, 파괴가 심해 자체의 성격 파악도 곤란하다. 우구는 모두 무덤으로서 삼국 시대의 구덩식장방형돌덧널무덤 34기와, 조선시대의 나무 널무덤 4기가 조사되었다. 돌덧널무덤 중 7호분은 돌덧널로 된 딸린 널이 있는 돌덧널무덤이고, 나
⑤ 놀이
고구려의 놀이에는 각저 ․ 수박 ․ 마사희 · 공 던져받기 ․ 바퀴 던져받기 ․ 나무다리걷기(대말타기) 등이 있다. 이처럼 다양했던 고구려의 놀이문화를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면 각저 등의 힘겨루기 놀이와 대말타기 등의 재주부리기 놀이로 나뉜다.
힘겨루기 놀이로는 각저와
④통신사
▶후소샤 역사교과서 서술
“막부는 이에야스 때 쓰시마 소끼를 통해 히데요시의 출병으로 단절되고 있던 조선과의 국교를 회복했다. 양국은 대등한 관계를 맺고 조선으로부터는 장군이 바뀔 때마다 통신사라 불리는 사절이 에도를 방문하여 각지에서 환영받았다”
⑤ 한국병합- 유무
1. 고구려의 천도
고구려의 처음 수도는 국내성이었다. 그러나 백제와 신라를 압도하고 중국 남북조와 세력 균형을 이룬 전성시대에 수도를 평양으로 천도하게 된다. 삼국 중의 하나로 한반도 북부와 만주 일대를 영역으로 등장하였던 국가. 기원전 37년 주몽(朱蒙)이 이끄는 부여족의 한 갈래가 남하
<역사적 사실로 알아보는 고구려>
고구려의 역사는 중국의 박물관, 역사 교과서 등에서 많이 왜곡되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왜곡이라고 해서 기록된 자료를 수정을 하거나 한 것이 아니라 일반인들로서는 알아채기 힘들거나 너무 당연하게 받아드리게끔 교묘하게 말을 인용하여 써 놓았
고구려를 상징하는 청룡포를 입고 있다. 또한 그는 살기가 가득한 붉은 수염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의 얼굴의 푸른빛은 위엄이 넘치지만 동시에 잔인함과 사악함을 상징하고 있다.
중국의 경극에서 묘사된 연개소문의 모습에서도 엿보이듯이, 중국의 입장에서 연개소문은 당 태종을 패배시킨 유일의
Ⅰ. 머리말
최근에 일본에서는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내용을 싣는다 하여 교과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교과서 문제는 크게는 ‘교과서 파동’이라 하여 1982년, 1986년, 2001년 3번에 걸쳐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었고, 작게는 거의 매년 일어나고 있으며 일본의 역사 왜곡 망언도 계속 되고 있다.
Ⅰ. 서론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4세기경은 삼국시대로서, 바로 고구려․백제 ․신라 3국이 고대 국가로서 한창 발전하고 있던 때였다. 고구려, 백제, 신라의 순으로 전파되었던 불교는 발생지역인 인도로부터 중국을 거쳐 유입되는 과정에서 그 성격이 변하여 순수 종교적 성격이 많이 퇴색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