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전달자인 일본과는 적대적 관계에 서는 민족의식”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런데 최재서의 비평을 비롯한 한국근대문학 전반에서는 쉽게 이 민족의식이라는 관념이 찾아지지 않는다. 친일문학론을 제시하던 시기에 최재서가 그토록 경멸해마지 않던 코스모폴리탄 의식 때문일까, 아니면 몇몇
Ⅰ. 개요
문학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의 이해․감상․창작 활동들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단계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이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질서화하는 주체적 관점 형성의 단계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들에
사상계보와 의식유형에 맞추는 일도 필요하지만 그보다 먼저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차원에서의 창작의 실제관계를 중심으로 해서 파악하는 일이 선결돼야 하리라 본다. 전자가 총체적이고 문학 외재적인 것이라면 후자는 구체적이고 문학 내재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개화기 시가의 형성과정에 나타
많은 관심을 기울인 것과는 달리 후에는 오히려 모더니즘을 극복하고 작가의 주관을 억제한 외계의 세태묘사에 주력하여 '리얼리즘의 확대'라는 평가를 얻기도 하였다. 이렇게 그의 작품 세계에는 근대문학의 주류를 이루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이라는 두 사조가 한꺼번에 등장하고 있다.
시기가 미상인 작품까지 포함하면 전체 발행횟수는 1000여회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듯 근대적인 활판기술의 도입은 출판물의 대량발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근대적 출판물은 근대적인 교육제도가 정착되고, 문자를 해독할 수 있는 계층이 성장하면서 등장했고, 상업적인 출판물시장을 형
[2차 세계 대전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2차 세계 대전의 원인
-경제 대공황의 발생과 전체주의의 대두
제1차 세계 대전 후의 미국은 표면적으로는 경제적 번영을 누리고 있는 것처럼 보였지만. 그 배후에는 만성적 과잉생산과 실업자 문제가 내제되어 있었다.
이런 배경 속에서 1929년 10월 24일 뉴욕
사상의 축이 민권론에서 국권론으로 이동해 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렇게도 자연스럽게 민권론이 국권론으로 옮겨갈 수 있었던 것인가? 그리고 그가 주장한 국권론은 왜 아시아 지역의 식민지를 확보하는 형태로서 팽창해야만 일본이라는 국가가 공고화될 수 있었는가? 이러한 질문에 답을 구
문학의 자율성을 중시하는 이론과 작품들을 발표한다. 이 때문에 우익 문단은 좌익 문단으로부터 반역사주의자, 반공주의자, 현실 도피주의자들의 집단이라는 비난을 받게 된다. 그러나 이 시기에 문단은 좌익 두 노선 사이의 긴장이 워낙 팽팽해, 우익은 좌익 파벌의 싸움을 구경하는 일종의 방관자적
→ 고전부흥운동 (군국주의의 지배를 일단 승인하고 문화의 활로를 모색하는 작업) - 선비정신․풍류정신을 엿 볼 수 있다. 여지선,「한국근대문학의 전통론사」, 2006, p.128,p169.
이 사건에 대하여 본래 문학에 대해 눈을 돌릴 수 있는 여건 마련했다는 점에서 획기적 사건이라 평가 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