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Q.간통죄란 유부남 또는 유부녀와 간음하는 행위를 말하며 형법에서는 2년 이하의 징역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간통죄는 고소가 있어야 처벌할 수 있으며, 고소기간은 범죄사실을 안 때로부터 6개월 내이며, 고소는 이혼소송을 제기해야만 할 수 있습니다. 성의 자유화 추세로 인해 전통적 도
고려 말 조선 초 이후의 생산력의 발전과 함께 촌락지역을 중심으로 개간과 매득을 통해 토지를 집적한 재지사족(在地士族)이 성장하게 되고 그들은 농장을 개발하면서 지주로서의 기반을 굳건히 하고, 성리학적 소양을 쌓아 체현하면서 새 왕조의 사회 교화를 책무로 자임하는 사족으로서 자신들을
승하되 창작하지 않고 ,신실하면서 옛 것을 좋아하는 것을 고취하고 '빛나도다, 문화여!나는 주를 따르리라.'고 떠들어대면서 서주의 노예제도를 애써 회복하려고 했고, 사회혁신과 새로운 봉건제도의 건립을 반대했다. 철학상으로 공자는 유심주의적 천명론과 인의 선험을 고취하였다. 공자는 이러한
승리한 전쟁이든 패배한 전쟁이든, 자국이 개입한 모든 전쟁의 참전자들의 공로를 추념하는 이른바 ‘기억의 정치’에 있다.
일반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개선문 하단에 24시간 내내 불을 밝히고 무명용사의 고귀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선양하고 있는 것은 그 좋은 예에 속한다 할 것이다.
호주 역시
승지 최익현(崔益鉉)의 탄핵 상소에서 비롯되었지만, 그 배경에는 10년 동안의 강권 통치로 인하여 반대 세력이 많아진 것과 야심 많은 고종의 왕후 민씨의 권력욕이 큰 몫을 차지했다. 대원군이 물러나자 정권은 민씨 일파의 독무대가 되었고, 사회적 악폐가 되살아나기 시작했다. 특히 민씨 일파는 자
Ⅰ서론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한국산 농산물의 수입을 통해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그런 만큼 농촌경제에 미치는 피해가 컸다. 농업생산력의 성장 속도를 훨씬 웃도는 식량의 급속한 대일 수출은 조선에서 식량위기와 쌀값의 상승을 가져왔다. 1889년에는 삼남지방의 대가뭄에 대처하기 위해 함경도에서 防穀令이 내려졌다.
사상은 사물과 사람에 대한 관심과 의심 속에서 생겨난다. 특이한 시대를 이끌어 가는 사상은 현실에 대한 반성과 보다 나은 삶을 위한 고민 속에서 탄생한다. 실학 또한 이러한 반성 속에서 탄생하여 조선 후기 사회를 주도해 나간 중심적 사상이다. 조선 전기에 중심 사상이 성리학이었다면 조선 후기
승려들 사이에서는 여성 접촉이 금지된 대신 지고와카슈라 불렸던 소년들을 성적 상대로 삼는 이른바 남색행위가 일상화하게 되었다. 이런 방식으로 헤이안 시대까지의 여러 불교종파의 승려들은 일단 여자를 멀리함으로써 형식적으로는 사음계를 지키면서도 사음계에서 구체적으로 지적하지 않은
현대사회는 고도의 산업 테크놀러지로 기계화, 자동화에 의해 대량생산이 이루었다. 노동자의 노동시간과 평균 근로일수가 단축되고, 생활수준이 향상됨으로서 "여가의 기회"가 골고루 공유되는 "대중의 여가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오늘날 여가 시간의 증가와 관련하여 사회학자인 Gober는 '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