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
1.1.1. 4.19혁명
4.19혁명은 1960년 3월 15일, 전국에서 실시된 제4대 정,부통령 선거에서 대대적인 부정선거가 자행된 것이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정치적 측면에서 이승만 정부는 권위주의적이며 전근대적 방식을 통해 사회를 운영․통제하였는데, 국가 보
문학연구는 여러 학문적 이론들 중 가장 광범위하게 연관이 되어 있다. 우리의 활동과 신념들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과거에 의해 결정되어지기 때문에 과거에 대한 시각은 현재에서 하나의 유효한 영향력을 유지한다. 이러한 영향력은 주로 매우 유익한 것이나 때때로 우리로 하여금 분석할 수 없게 만
많은 논란이 일었다. 일각에서는 ‘거짓말’보다 노출 수위가 적나라한 외국작품들이 연달아 개봉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 제재를 하지 않는 것은 외국산에는 관대하고 국산에는 엄격한 원칙이 추가 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있었다. 이토록 많은 논란이 있었던 것도 대부분 이 영화가 외설이 아닌
제1장 한국문학과 8.15 해방
⑴ 해방의 의미
한국문학사의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볼 때 해방 직후 문단에서는 식민지시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의 과제가 제기된다. 한국문학은 해방과 더불어 모든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인간 본연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문학의
Ⅳ. 광복-분단기의 문학
- 광복과 분단의 시적 체험 -
1. 해방기 시단의 좌우대립과 모더니즘의 기운
1945년 해방은 일제에 의한 식민 시대의 마감을 뜻하는 것이다. 문학적인 입장에서는 우리 모국어를 되찾아 새로운 시대의 새문학을 펼칠 수 있는 자유를 되찾았다는 커다란 의미가 있다. 그러나 해
작품의 소재로서 인색했던 건물의 총체적 이미지에 대해서 알기 쉽도록 만든다. 반면 영화 제작자는 그 건물 자체로 관객을 이끌어간다. 이미지 자체의 직접적 현시, 이것이 영화가 관객에게 보이는 능동적 방법론인 것이다.
영화적인 기법을 소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서사문법의 변화를 들
지식인은 누구인가. 이것은 오늘의 지식인 자신들 스스로가 제일 먼저, 아니 오직 그들 스스로만이 던져 보는 질문일 것이다. 대학 사회와 주변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초래된 인문학의 근본적인 위기를 겪으면서 오늘날 한국사회의 지식인들은 자신의 사회적 존재의미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에 맞
모더니즘소설이 식민지 상황에서 근대적 경험을 어떤 방식으로 담론화하는가, 그리고 이들 작품이 참다운 의미에서 근대적 지향성을 보이는가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이 시기 모더니즘소설의 특수성과 한계성을 바르게 읽어야 문학사적 차원에서 우리 문학의 독자성을 찾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을 일컬어 '남북조시대의 예술가의 초상'이라 명명한 바 있거니와, 그의 문학은 대부분 '남북조시대의 소설'이라는 성격을 지닌다. 스타일 면에서도 재래식 리얼리즘 소설 기법을 넘어서 다채로운 실험정신을 펼쳐보임으로써, 우리 소설의 혁신을 도모한 작가로 꼽힌다. 작품집으
. 그러다가 해금이 되면서부터 풍부한 시작품과 산문에 대한 연구 및 문단활동에 관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방대한 연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