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본주의의 성격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를 두고 열띤 논쟁이 전개 되어왔다. 식민지 반봉건 사회론과 주변부 자본주의론은 우리나라의 현실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는 이론이라 기각되었고 대신 신식민지 국가 독점 자본주의가 들어서게 되었다. 즉, 한국경제는 이미 자본주의 경제라는 것이다. 이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가치체계나 정치이념의 촉진
타국의 행위에 대한 저항
국민들의 사회적 통합
타국에 대한 영향력 확대
스포츠단체의 갈등중재
스포츠에 대한 동등한 기회부여
스포츠 내에 잇는 차별제거
스포츠가 법의 테두리에 존재하는지 여부 확인
스포츠의 공공성 보호
스포츠를
제1장 왜 지금 제국주의인가
제국주의의 결과는 과거와 현재까지도 영향력을 행사할 만큼의 대단한 것이었다. 열강들의 식민지 반환과 민족주의로 인한 식민지 독립이 20세기 후에 이루어졌지만 식민주의적 지배, 제국주의는 여전히 잔존하고 있다.
식민지 지배자들은 피지배자 국가들에게 언어,
Ⅰ. 베트남 전쟁의 배경
1. 18세기 이전 베트남 역사 개괄
베트남의 역사는 우리나라 못지않게 대외세력의 끊임없는 침입으로 점철된 역사이기도 하다. 이는 베트남의 지리적인 위치가 동남아시아에서 군사적, 정치적 제일요충지에 해당될뿐더러, 특히 메콩 강과 홍 강 하구의 풍부한 농산물, 수산
1.문화적 측면에서의 한류
1-1 문제 제기.
최근 3-4년간 한국의 주요 언론들이 내세운 가장 큰 이슈들 가운데 하나는 바로 한류다. 한류열풍이라는 단어를 중심으로 아시아 지역 간의 대중문화의 흐름과 신세대 소비자, 그리고 문화산업시장에 대해 분석하고 논의하기 시작한 것이다.
중국에서 불기
식민주의'(post colonialism)김성곤, 「탈식민주의 Post-Colonialism 시대의 문학」, 외국문학, 열음사, 1992, p. 13
가 아닌가 싶다.
담론적 실천으로서 포스트식민주의는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이후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오리엔탈리즘』이 푸코의 계보학과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
포스트식민주의 이론가들은 영문학과 또는 영문학과에 준하는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애초에 관심의 출발점은 문학 작품이었다고 할 수 있다. 김선아, “탈식민지 영화와 문화정치학”, 중앙대학교, 2000.
문학 분야에 있어서 포스트식민주의는 우선 제국주의 시대였던 19세기에 지
1. 연보 신경림 외 『신경림 문학앨범』, 웅진출판, 1992
1935 충청북도 충주 출생
1956 (21세) 대학 3학년. 「낮달」,「갈대」「석상」등이 『문학예술』지에 추천되어 등단
1965 (30세) 서울로 복귀하여 작품 활동 재개. 그 사이 농사, 공사판 노동, 광산일, 친구따라 장사를 하며 돌아다님.
1967 (32세)
-서론-
개화기, 이양선의 출현 이래, 조국이 광복하기에 이르기까지의 우리 역사는 격동의 역사라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수 백, 수천 년간 굳건히 자리 잡고 있던, 중화 주의적 세계관이 이 짧은 시간에 붕괴해 버리고 새로운 세계와 조우하여, 세계 속의 한국에 대한 뼈저린 아픔과 고민의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