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이케카미 준 등은 20세기 후반 주요선진국의 문화정책의 동향을 한마디로 예술(arts)을 위한 정책에서 문화(culture) 전반에 걸친 정책으로 확대되었다고 표현하고 있다(황현탁 역 1999, 248쪽). 즉, 미술을 중심으로 음악, 연극, 무용, 문학 등 전통적인 예술을 장려하거나 문화재를 보호하는 것을
이해영역의 모든 요소들이 녹아들어 있어 감상곡을 듣는 것 자체로도 일정수준의 기본적인 음악적 소양을 갖출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손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음악 교육 방법이기 때문이다. 가창, 기악, 창작 활동은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타고난 소양이나 소질이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유,
Ⅰ. 서론
1980년대 초 Defferre 법을 근거로 하여 지방분권이 시작된 이후 오늘날 프랑스는 제2의 지방분권 시대로 돌입하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주변지역 공화국(République de proximité)" 건설을 목표로 개헌을 통하여 지역자율권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적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고 있다. 주변지역
이해하는 것이 옳을듯하다. 첨단 의술의 발달로 예전보다는 많은 질병을 고쳐내곤 있지만 아직도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질병이 상당수 있으며 치료방법을 못찾아서 대증요법으로 끝내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럴 때 의사가 할 수 있는 거라곤 막연한 기원을 할 수 밖에 없다. 어느 유명한 의사는 처방
Ⅰ. 개요
생산성시장성의 논리만 강화되고 자율성의 이념형이 허울뿐인 상황에서 문학의 절대적인 미적 가치란 일종의 환영이다. 근본적인 의미에서 보면 문학의 자율성이라는 테제 자체가 이미 환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환상은 일종의 아포리아Aporia를 품고 있다. 문학이 자신의 고유한 가치를 보
경계에 있던 사람들
대우주와 소우주 사이의 경계 내지 그 두 세계의 상호작용은 괴물이라는 이미지를 생성함으로써 이해되었다는 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또 한 가지 주목할 것은 소우주와 대우주의 경계에 있던 사람들의 지위 변화이다. 다소 비유적인 표현이긴 하지만, 소우주와 대우
생각된다. 우리는 여전히 성적소수자들이 주위에 존재한다는 단순히 호기심 수준에서만 알 뿐 그들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는 못하다. 이제 사회가 성(性)에 대한 인식을 조금씩이나마 바꿔가고 있다. 이 바뀜의 끝이 성적소수자들의 동정이나 배려로 마무리 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든다.
장르들간의 경계가 허물어진 곳에는 작품이 아니라 텍스트가 존재한다. 텍스트성의 관점에 따르면, 문학 텍스트는 독자나 수신자와는 독립된 의미의 통일체로 존재하거나 독서 및 수용과 분리되어 의미를 산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텍스트는 통합된 유기체라는 개념을 벗어나 도저히 예상할 수 없
미니즘운동의 확산과 인류의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노인층의 증가, 현대 서구사상계의 변화등 급속한 사회변화의 영향에 힘입어 나날이 관심이 커지고 있다.
Ⅲ. 몸에 대한 교육인간학적 인식
1. 몸에 대한 교육인간학적 인식관심의 필요성
교육이 배제된 인간이해란 불가능하듯이 인간의
미하고 있다. 인간과 운명, 신(神)·환경·사회악(社會惡), 또는 다른 인간이나 인간 자체에 잠재해 있는 상반된 성정(性情) 등 인간과 다른 어떠한 사물간의 모순과 대립이 차츰 표면화되어 격렬하게 싸우면서 차례차례 행위를 낳아 하나의 결말에 도달하는 과정, 이것이 극적 행위이다. 그리고 그 원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