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오늘날 우리말은 서구 외래어의 무분별한 유입과, 사이버 공간에서의 왜곡된 언어 사용으로 심각하게 오염되어 언어 정체성의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한 단서를 이 <임꺽정>에서 찾을 수는 없을까. 벽초는 우리 민족을 말살시키려는 일제의 흉계를 간파하고 <
Ⅰ. 1970년대의 미술
60년대의 정신은 과감한 실험과 도전적 정신, 그리고 우리 나름의 방법정신의 모색으로 요약되는 바, 이를 하나의 힘으로 결성시킨 집합체가 69년에 결성된 <한국 아방가르드협회>의 창립이라고 볼 수 있다.
이 협회는 70년에 <확장과 환원의 역학>, 71년에 <현실과 실현>, 72년에 <脫
문학적 이념, 문학 언어가 갖는 ‘은유’, ‘상징’의 개념과 맞아 떨어졌던 것이다. 이는 사회주의적 관념으로부터 문학 언어가 태동하는 중요한 계기를 이룬다. 초기 문인들과 사상 운동가들의 교유는 근대시(문학)에 대한 개념적 인식과 사상 체험의 미분화 과정 속에 있었던 것이다. 근대 초기 시인
Ⅰ. 개요
소설을 하나의 단일한 개념의 실체로 부각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 단순하게 말하면, 소설은 단지 시, 희곡과 함께 문학의 중요한 세 가지 양식 중 하나로 「산문으로 쓰여진 이야기」이다. 어떤 의미에서 소설은 「사건이 일어나는 세계」이다. 그것은 사건이 일어난 세계의
Ⅰ. 개요
그는 1930년대 그 질곡의 시대에 이 나라의 단편소설을 이끈 대표적인 작가였다. ‘겸허’- 이 두 글자를 병상의 야윈 손으로 마지막 힘을 다하여 써서 머리맡에 붙이고 요절한 작가 ‘金裕貞’. 1908년 춘천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으나 어려서 조실부모하고 고독과 빈곤에 허덕이면서 유년
Ⅰ. 모더니즘소설의 개요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내면성 범주를 해명하는 데 있어 근대 소설의 내면성에 관한 정치적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는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1916)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루카치는 소설의 이론에서 소설을 “내면성이 지닌 고유한 가치를 찾고자 하
Ⅰ. 개요
고려후기에 등장한 假傳은 16세기에 이르면서 心性을 의인화한 양식을 탄생시키게 된다. 그 첫 작품은 金宇顒(1540~1603)의 「天君傳」으로 心統性情의 논리를 허구화한 것이다. 「愁城誌」 역시 이와 무관하지 않은 작품이다. 그렇다면 16세기 중엽에 이르러 왜 이런 심성
Ⅰ. 서론
유년의 공포에 그 의미를 부여할 만큼 성숙한 것은 역시 『말테의 수기』에 이르러서다. 파리라는 대도시에서 현실의 가공할 요소들과 맞부딪치면서 체험하게 되는 공포감은 주인공 말테로 하여금 옛 어린시절의 공포를 새롭게 되살려 기억하게 하는 계기가 된다.
나는 나의 침대 속에
Ⅰ. 개요
우리는 여기서 서정시에 대한 소박한 정의로 되돌아가 볼 필요가 있다. 서정시에 대한 소박한 이론에는 분명히 ‘대상’을 고려하는 측면도 함께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냥 막연하게 주관 정서만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분명 ‘대상’에 대한 주관 정서를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
Ⅰ. 개요
한국 문학사에서 근대를 설정하는 문제는 단순한 시대 구분 이전에 문학 이해와 기본적으로 관련되며, 동시에 文學事象을 포함한 사회 전반적 문제에 대한 역사적 이해와 긴밀한 관계를 가진다. 아무리 문학 현상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을 정당하게 분석하려고 할 때 그 근처에는 한 시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