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경향파 문학
(1) 시대 개관
1) 시대적 • 사상적 배경
1920년대는 일제 식민지 시기 전체를 놓고 보았을 때 식민지 조선에 대한 일본 정부의 통치 전략이 변경된 시기에 속하는데, 무단통치 또는 헌병통치로 불리던 1910년대의 통치 방식에서 1919년 3․1만세 운동 이후 조선총독부는 민간통
1. 서론
1.1 1920년대 시대적 배경
1920년대 한국은, 1919년 3.1운동 이후, 제국주의의 침탈이 무단통치에서 ‘문화통치’로 변화되었고 이를 통해 일본은 민족운동의 분열과 민족개량화를 추진하였다. 또한, 일본 본국의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산미증산계획을 통해 조선의 미곡을 착취하였기 때문
Ⅰ. 들어가며
개인적 욕망과 집단의 요구 중에서 어느것을 선택 할 것인지에 관한 질문은 이 사회에서도 항상 고민을 일으킨다. 특히나 일제시대의 문학인들에게 자신의 문학적 욕망과 고난의 현실은 자신의 문학에 대한 정체성을 끊임없이 고민하게 만들었다. 모든 지식인들이 나라를 위해서 고통
1. 도입
카프 문학은 1925년에 결성된 카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문학이다. 카프의 주요 활동 인물중에서도 회월과 팔봉 김기진의 논쟁은 문학계에 커다란 파장을 일으킨 사건으로 지금까지 회자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논의 되어온 중요한 논쟁이다.
우선 우리는 당시 식민지 현
⑶ 개화를 촉구하기 위한 계몽적 성격을 띤 제1기를 뒤이어 등장하는 것이 1910~19년 사이의 일제의 총독통치에 의한 무단정치시대(武斷政治時代)이다. 이에 통감부 시대인 1907년에 공포된 신문지법(新聞紙法)과 1909년에 공포된 출판법에 의하여 이중 삼중 으로 탄압을 받게 된 한국의 잡지는 거세(去勢)
1.들어가며
<산양개>는 회월(懷月) 박영희가 1925년 4월 <개벽>에 발표한 단편 소설이다. 이는 신경향파 소설로서 계급간의 대립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먼저 이 작품의 서사단락을 통해 내용을 살펴보고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겠다. 또한 이것을 어떻게 말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본 다음 작가
Ⅰ. 개요
사회전반에 팽배한 위기감과 불안 의식은 이상주의적이고 신비주의적인 경향들을 부활시키고 한편으로 사회의 비관주의에 대한 반동으로서 강력한 신앙 운동을 불러일으킨다. 상징주의가 기대고 있었던 사상은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서 나타난 스웨덴보리의 신비주의 사상 쇼펜하우어의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사실주의 소설로도 평가되기도 하지만 우리나라 최초의 자연주의 소설로도 평가 받기도 합니다. 먼저 자연주의와 사실주의의 차이점을 알아 본 후에 왜 이 소설이 이런 두 가지 평가를 받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사이의 차이점은 정의하기
3. <타원형의 거울>과 <살인 예술가>
<타원형의 거울>은 김내성이 일본 유학 중이던 1935년, 탐정 전문 잡지 『ふろぴいる』 에 <橢圓形の鏡>이라는 제목으로 소개된 단편 소설이다. 김내성의 처녀작으로 볼 수 있으며, 귀국 후, 편집위원으로 참여한 잡지 『朝光』1938년 3월호에서 5월호까지 총 상,중,
시의 생산과 수용이 모두 근대적 학교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진 사실을 지적하는 것으로, 애국계몽기로부터 1910년대에 걸쳐 시의 담당층은 전통적인 유학자에서부터 근대적 학교 교육을 받은 이들에까지 폭넓게 걸쳐 있었으나, 이제는 후자에 속하는 시인과 독자들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