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여타의 지식 분야(교과)처럼 법칙성에 의해서 그 지식이 구조화되는 교과가 아니라는 점에서 독특한 모습을 드러낸다. 문학이 하나의 학문적 대상으로 탐구되면서 소설이나 시의 문법을 구축하려고 했던 역사는 길지 않다. 문학은 작품으로 존재했고, 그것의 수용과 감동 및 심미적 교훈적 영향
상상 또한 가치를 부여받게 되면서 서구에서는 체계적인 환상문학에 대한 정의가 시도되기도 했다.
이번 발표에서는 소설, 영화, 게임 등에서 인간세상에서 불가능 한 것을 나타낸 것들을 살펴보고 왜 그런 것들이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지, 판타지적인 것들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기로 하겠다.
소설의 여성 인물이 대체로 남성적 시각에서 가부장제에 순응하는 여성 인물만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반하여 여성 중심적 시각의 작품들이 여성의 체험․감정․욕구 그리고 인격과 개성의 측면을 부각시키고 있다면서 이러한 여성 인물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이해의 확대가 필요함을
Ⅰ. 패러디의 정의 및 패러디 문학의 등장
1. 패러디란?
일반적으로 패러디란 원래 문학작품의 한 형식으로, 어떤 저명한 작가의 시의 운율, 또 는 소설의 문체 등을 모방하여 내용을 풍자적으로 재창조하는 것. 즉 원작을 풍자하거나 비평하거나 익살스럽게 하기 위하여 문체, 어구 등을 흉내
한국문학사에 길이 남을 전무후무한 명작 기행문을 쓰게 된다. 그 후 50세에 선공감 감역 등 말직에 머물다가 의금부도사, 한성부 판관, 안의현감, 면천군수등의 여러 관직을 거쳤다. 마지막으로 양양부사를 끝으로 관직에서 물러나게 되고 1805년 69세의 일기로 생을 마쳤다. 이상으로 정리 하자면, 연암
예술의 유토피아를 지향하던 문학인들이 있었다. 김기림은 모더니스트로서 그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작가이다. 그가 추구하던 모더니즘이 유럽의 그것과 시기적으로나 형태적으로나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나름의 방식으로 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또 이론과 작품을 통해서 반영하고자 했던 노력은
상대주의적이고 불확정적인 세계관이 주류를 이루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특정한 유파가 아니라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사조의 견해, 그리고 문학과 미술 등 예술 전반에 걸쳐 개방성, 해체, 반항, 변용, 다원성, 이단의 정신 등의 불확정적인 이론들을 전부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글을 읽을 줄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 이상은 문학작품을 접했을 것이다. 간접적이건 직접적이건, 책을 구입함으로써 소비의 주체도 되고 스스로 독자가 되었었다. 주시 하지 않았지만 우리는 문학을 경험하였고 문학의 여러 변화를 함께 겪어왔던 것이다. 문학이란 예술 장르가 독자적인 예술성
대중과 다른 의미로 여겨진다. 즉 오늘날에 있어서의 ‘대중’은 더 이상 수적인 다수만을 뜻하는 의미가 아니라 사회의 모든 계층이 개입되어 있다는 의미로 이해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대중문화대중문화란 다름 아닌 바로 이러한 대중의 삶의 방식이자 의미화 실천, 혹은 미적 행위가 되는 것이
작품이었다.
이후로 오즈는 자신의 테크닉을 점점 정련화하면서 세대 차, 가족 내에서의 죽음, 혼인 문제, 실직 등과 같은 소수의 가족 상황에 더욱 더 초점을 맞추게 된다. 유머와 부조리한 사회에 대한 관찰을 잘 융합한 '태어나기는 했지만(生まれてはみたけれど, 1932)'은 이런 맥락에서, 오즈의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