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는 율령을 반포하고 태학을 설치하는 한편 신흥종교인 불교를 수용하는 등 과감한 문화정책을 추진한다. 이러한 문화정책의 기반위에 광개토대왕과 장수왕대에 이르러 고구려는 서쪽으로는 요하를 넘어 멀리 시라무렌 유역까지, 북쪽은 북부여의 옛 땅인 길림 농안 등 북만주로부터 흥안령 산
선사시대에 특정 동물을 숭배하는 신앙의 요소 즉, 종교적 신념을 보여준다. 또한, 비·바람·구름을 주관한다는 점은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가는 농경사회를 배경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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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삼국이 연맹체 국가에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 성장하는 과정을 설명하시오.
삼국사대 초기에는 백제와 고구려가
9급공무원시험대비 국사핵심요약정리
요약1. 한국사의 이해
역사의 의미
객관적 의미의 역사 : 사실, 수많은 과거 사건들의 집합체, 랑케, 이병도, 실증주의사관
주관적 의미의 역사 : 기록, 조사되어 기록된 자료, 크로체, 콜링우드, 상대주의사관
※카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
부터 진덕여왕까지 불교식 왕명을 사용했으며, 하고에서는 무열왕부터 경순왕까지 중국식 시호를 사용했다.
한편 통일신라의 중앙정치 조직이나 지방 · 군사 제도의 재편성은 대부분 중대에 정비되었는데, 이러한 제도의 정비는 왕권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이 과정에서 귀족들의 반발이
수입하려는 외교노선을 견지하였다.
그러나 660년 백제가 나당연합군에 의해 멸망되자 외교노선을 변경하여 백제부흥전선에 참여하게 된다. 이 전쟁에서 패배한 왜국은 위기의식을 느껴 큐슈를 중심으로 한 서일본전역에 방위망을 구축하면서 667년에 왕도를 내륙의 오우미(近江)지방으로 옮긴다.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수로왕 신화는 김해 지방에 이미 소단위 재지권력집단들의 연합체인 ‘9촌 연합’ 이 존재하고 있는 상태에서 각각의 지배자인 9간이 합의하여 이주민 계통의 수로왕을 추대함으로써 가락국이라는 소국이 출연하게 되었음을 반영하는 시조 탄생 및 건국 신화이다.
부를 움직이기 위해 노력했으며, 야심가들은 그 주위에 결집하여 권력을 장악하기 위해 쉬지 않고 음모를 꾸몄다. 음모가 너무 치열했으므로 충렬왕, 충선왕, 충숙왕, 충혜왕은 모두 부자 사이에 심한 권력투쟁을 겪었다. 그 결과 왕과 정치가들은 이 불안정하고 치열한 권력투쟁에 휘말려 무엇이 국가
고구려의 국토는 충분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들은 당시의 북방민족들이 그러했듯이 물자의 부족을 다른 지방에서 보충하는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이 나라는 자연 진취적․호전적으로 되어야 했고, 5부로 형성된 부족국가체제로써 각부에서 차출되는 강력한 전사들이 핵심이 되어
체제를 말한다. 이주희,「지방자치법 이론과 운영사례」(기문당, 2005), p.21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지방행정은 그 독특한 문제성과 고유한 원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앙행정에 부속된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즉, 그 지역 내의 사무를 주민 참여를 통해 자주적으로 결정함을 그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