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주의의 전반에 영향을 미쳤다. “특히 체험적 복음주의에 미친영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치 않을 것이다.” 목창균, “복음주의와 경건주의” 『교수논총』 14 (2003): 168-169
따라서 현대 복음주의에 체험적 요소에 영향을 끼친 경건주의의 토대를 놓은 스패너에 대해 연구한 바를 전개하고자 한
복음주의자로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인 1950년부터 시작되어서 1975년까지의 기간의 빌리 그래함(Billy Graham)목사를 중심으로 일어났다. 근대적이고 합리적인 세계관과 산업사회를 배경으로 인쇄된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였다. 전통적인 가치관을 고수하며 다른 종교에 대해서는 배척하고, 기독교중심
복음주의적 시각에서 바라보는 것이라고 필자는 주장한다. 또한 그가 저술한 [에큐메니칼 운동사]는 주로 19세기 경건주의적 복음주의 선교운동이 효과적 선교라고 강조함으로써 현대 에큐메니칼 운동의 뿌리가 복음주의적 선교열정이었음을 밝히는데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필자는 에큐메니칼 운동
복음주의 선교사공의회 대표 150명이 모여 한국단일교회 조직을 논의하는 석상을 가지기도 했다. 한국단일교회의 논의는 찬송가의 연합 사업에 출발점이 되었다. 재한복음주의 선교사공의회의 대표자 150명이 모여 한국단일교회 조직을 논의했으며, 석상에서 찬송가의 연합이 중요한 한 사업으로 결의
복음주의자의 불편한 양심」에서 이렇게 언급한다.
“오늘날 복음주의 기독교는 모든 형태의 사회개혁운동에서 철저하게 분리되었다. 기독교는 오늘날 세상이 처한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데 실패했으며, 인도주의를 포기했다. 복음주의 기독교 진영의 대다수는 이런 악을 해결하기 위한 사회개혁운동
복음주의자의 불편한 양심」에서 이렇게 언급한다.
“오늘날 복음주의 기독교는 모든 형태의 사회개혁운동에서 철저하게 분리되었다. 기독교는 오늘날 세상이 처한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데 실패했으며, 인도주의를 포기했다. 복음주의 기독교 진영의 대다수는 이런 악을 해결하기 위한 사회개혁운동
복음주의복음주의는 18세기에 영국에서 시작된 개신교의 한 흐름으로서 복음전도, 회심, 예수의 죽음과 부활, 성서의 권위,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선교운동이다. 복음주의는 자유주의와 근본주의 사이에서 중도적 입장을 취하는 ㄱ학사상이다. 복음주의와 근본주의는 뿌리가 같기 때문에 핵
복음주의복음주의는 자유주의와 근본주의 사이에서 중도적 입장을 취하는 신학사상이다. 복음주의자들은 인간의 이성이나 성서적 신앙의 한쪽만을 강조하지 않는다. 그들에게 신앙과 이성, 과학과 종교는 서로 배타적인 어떤 것이 아니라 상호보충적인 관계에 있는 것이다. 그들은 지나치게 경직되
복음주의적 저자 인 데이빗 보쉬(David Bosch)는 신학이 점점 철학을 유일한 외적 동반자로 하는 형이상학적 사고의 학문이 되어간다고 주장했다. 그 과정에서 신학은 흔히 신학을 탄생시킨 선교의 추진력을 강화시키기도 했다. 제3세계(또는 twothrids world)의 형제들은 신학이 모(母)교회들의 축적을 통해 자
복음주의는 계몽주의 사상 때문에 침체되었던 교회를 배경으로 한 18세기 영어권 대서양을 중심해서 일어난 대중적 프로테스탄트 운동이다. 복음주의는 앞서 말한 근본주의와 기본적 신조가 같지만 교리에 대해 보수적인 태도를 취하지 않고 유동적인 입장을 가진다. 때문에 복음주의는 초교파적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