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양식은 글쓰기 장르자체가 세분화되지 않고 장르가 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지금으로 보기에는 모호할 뿐만 아니라 수많은 논점과 난점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따라서 개화계몽기에는 서사양식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계화계몽기의 소설에 대한 논의는 서사장르를 통칭하는 논의이
2. 서사와 이데올로기 : 발신자와 수신자.
이러한 서사 프로그램으로 단순화 된 이야기는 ‘시험의 명명’을 통해서 새로운 의미를 얻게 된다. ‘A->F->C'로 도식화 될 수 있으며, 이 때 A는 계약, F는 투쟁, C는 보상을 의미한다. 여기서 F와 C는 주체가 행위를 통해 대상을 획득하는 서사 프로그램에 대응
1. 서론
① 작품 선정 이유 및 모성애의 정의
우리 조가 ‘마더’를 선택한 이유는 우리 조원들은 이 영화를 살펴보던 중 ‘마더’가 김학현 선생님께서 설명해주신 서사장르의 개괄적 정리를 적용시켜 분석하기에 매우 적합한 영화라는 것을 알게 되어 이 작품을 선정하게 되었다. 이 영화는 허구적
1. 창세기전의 서사
가. 창세신화
- 고도로 문명이 발달한 '아르케'행성에서 어느 미지의 행성으로 탐사대를 보낸다. 탐사대는 함장 프라이오스와 부함장 데이모스, 그리고 베라모드, 란, 사크바리, 디아블로 등으로 구성되었다.
- 미지의 행성에 불시착하여 생존한 25명의 탐사대원들은 알 수 없는 사
서사적 유형의 무가는 인간과 지상 만물의 창조도 나타나기에 우주의 근원에 대한 우리 선조의 인식을 살펴 볼 수 있기에 중요한 유산이므로 반드시 연구하고 보존할 가치가 있다.
여기에서는 전국적으로 전승되고 있는 무조신 바리공주의 서사 구조에 대해 살펴봄으로서 우리의 전통적인 신은 어떠
Ⅰ. 한국 중세문학의 성격
(1) 중세 문학은 제의(祭儀) 형식에서 행하여진 집단 가무가 그 연원이다.
(2) 구비 전승되다가 2, 3세기경 한자, 한문이 유입되면서 문학으로 정착되었다.
(3) 서사 문학에서 점차 서정 문학으로 발달하였다.
(4) 설화는 서사 문학의 원류가 되었고, 고대 가요는 서정 문학의
보고자 한다.
2.본론
2-1서사극
브레히트의 서사극에서 ‘소외화’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만큼 소외는 서사극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 원리가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개념을 브레히트의 극 <서푼짜리 오페라>에 대입시켜 봄으로써 서사극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보고자 한다.
서사, 서정, 희곡, 전술 양식 속에 허구와 신비의 세계를 담고 있는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문학이라 할 수 있다. 무가를 구비문학의 일종, 문학의 일종이라고 보는 것은 무가가 가진 문학적 성격 때문이다. 또한 우주의 근원으로부터 인간의 근원 탐구와 현세 너머의 세계를 설명하는 내용을 가진 무
제1장 서사문학의 이해
1. 서사문학의 개념
(1) 문학이란 무엇인가
① 생각이나 느낌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 (편지나 자서전, 신문기고문, 논설 등)
② 문학은 허구적 언어 표현
③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시는 행위를 모방하는 것’, 즉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을 모방하여 새롭
Ⅰ. 개요
시민문화전통에 대한 동독정부의 반동적 문화정책은 파시즘과의 치열한 투쟁을 벌이며 보냈던 16년간의 망명 생활을 접고 ꡐ민중의 국가ꡑ 동독에 입성한 브레히트의 기대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었다. 사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유럽 국가들은 문화정책의 갈피를 잡지 못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