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영웅이라고 하면 전쟁에서 승리를 이끌거나 굶주린 백성들에게 음식을 나눠주고, 탐관오리들을 무찌르고, 어디든 자유자재로 다니면서 도술을 부리는 비범한 인물이라고 볼 수 있겠다. 이들의 영웅담과 일대기는 서적과 구전을 통해 현재의 우리들에게 전해진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 과
1. 들어가며
영웅이라고 하면 전쟁에서 승리를 이끌거나 굶주린 백성들에게 음식을 나눠주고, 탐관오리들을 무찌르고, 어디든 자유자재로 다니면서 도술을 부리는 비범한 인물이라고 볼 수 있겠다. 이들의 영웅담과 일대기는 서적과 구전을 통해 현재의 우리들에게 전해진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 과
1. PROLOGUE.
: 많은 사람들이 일본문학이라고 하면 우리 문학과는 차이가 나는 특별한 무엇인가가 있다고들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문학상을 받은 작품들을 볼 때 문학적인 고뇌는 있지만 재미라는 요소가 빠졌다고들 말하는 반면, 일본에서 문학상을 받는 작품들은 ‘이런 게 문학상을 받을 수도 있구나.
현재 나라 안팎으로 일어나고 있는 두 가지 사실은 과거사를 끊임없이 우리에게 되새김질하게 한다. 그 한 가지는 80년대 이후 일본이 과거 아시아 침략 행위를 합리화하면서 공공연히 신대동아 공영권을 주장하며 신군국주의 로의 재무장을 서두르고 있다는 사실이다. 다른 한 가지는 나라 안에 강제
♧ 인물 개요
1. 니와 우이치로 이토츄 상사 회장
‘깨끗하고, 아름답고, 정직하게’라는 이념을 바탕으로 솔선수범 하며 이토츄 상사를 이끌어 온 니와 우이치로. 그는 일본 경제가 버블불황에 시달리던 90년대에 이토츄의 6대 회장에 취임했다. 그러나 그가 취임한지 반 년 만에 주가는 급락했고,
1. 일본 공포영화의 소재 및 일본 공포영화와 한국 공포영화의 차이점 이해
①일본 공포영화의 현대 추세
최근 일본 공포영화의 리메이크 판이 미국에서 본격적인 붐이 되고 있다. 일본 공포영화는 일본식의 공포영화를 탄생시킨 나카타 히데오를 비롯한 구로사와 키요시, 시미즈 타사키, 오치아이
서 론
◈ 에도막부 사회배경 ◈
(1) 도쿠가와 이에야스, 권력을 잡다(에도 막부의 시작)
일본 역사에서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 이 세 사람은 여러 가지 면에서 잘 비교된다. 우선 통일 과정에 있어서, 노부나가가 떡방아를 찧고, 히데요시가 떡
1. 오즈 야스지로(小津安二朗)
오즈 야스지로는 일본이 배출한 영화사상 가장 위대한 영화 감독들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인물이다. 53편의 영화를 만들어낸 약 35년에 이르는 활동 기간 내내 그는 영화계의 주류를 떠나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누구도 쉽게 모방하지 못할 정도의 개인적인
1. 위기관리를 위한 리더십의 최선의 형태는 그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중대한 위기가 닥쳐오기 전에 적절한 위기관리 리더십 프로그램과 매커니즘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라. 그리고 임박한 위기들을 날려버릴 수 있는 조기 경보 신호를 어떻게 하면 좀 더 상세히 할 수 있을지 브레인 스토밍을 수
제5절 두음법칙의 두 번째인 제11항을 보면[붙임5]까지 복잡한 규정들을 열거하고 있는 데 비해서, 그 앞뒤 제10항과 제12항에는 각각[붙임3]과[붙임2]까지만 붙어 있다. 그러나 이 제5절의 3항은 모두[붙임5]까지를 가질 수 있는 두음법칙의 동등한 명제인 것이다.
제11항을 기준으로 보면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