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에 구시대의 봉건적 악습을 비판하고 합리적인 서구 문화를 받아들이려는 의도가 내재된 것으로, 문학과 정치 이데올로기의 복합적인 성격이 역사상 그 어느 때 보다도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는 듯 하다.
Ⅱ. 일본 정치 소설 이용남 외,『한국개화기소설 연구』, 태학사, 2000. 요약 발췌.
한국 최초의 근대 자유시의 작가라는 것이 1970년대 초까지 별다른 이견이 없이 받아들여졌다. 따라서 우리는 춘원 이광수와 육당 최남선, 송아 주요한에 대해서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기로 한다.
춘원 이광수에 대한 연구는 1920년대 이후 지금까지 매우 방대한 양이 저술되어 왔다. 그와 그의 문학에
3) 영웅담의 성격 변화
영웅이야기는 계속 나타났다. 탁월한 지도력이나 남다른 용맹을 발휘해 실제적인 또는 가상적인 역사 창조에서 커다란 자취를 남겨 숭앙되는 인물이라면 어느 시대든지 영웅이라고 했다. 영웅이야기는 영웅의 예사롭지 않은 행적을 기발하고도 설득력 있게 전개하면서 공감을
조선의 정격악장들로부터 알 수 있는 사실은 그것이 ‘남의 것’에 속하는 존재일 뿐이고, 국문학사상 의미 있는 것은 변격악장 뿐이라는 점이다. 변격악장은 개인 창작악장들과 민간가요지사 채록의 논의에서 보듯이 민간에서 불리던 노래들이었다. 아악과 속악에 의해 연주되던 정격악장들이 주로
문학관은 바로 글은 도를 싣는 것으로 이를 ‘재도설(載道說)’이라 한다. 즉, 문(文)은 도(道)를 싣는 그릇이며 도학을 근본으로 삼고 도에 뜻을 둠으로써 교화의 구실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조선전기에 일정한 유형성을 띠며 나타난 문학사조들이 있는데, 크게
조선의 건국이념은 명분과 의리를 중시하는 유가 이데올로기였으나 건국 이상은 곧 쇠퇴하여 15세기 후반에 이르면 훈구관료층은 개혁 이념을 갖춘 새로운 지식인들의 도전에 직면한다. 이들의 집단적 행동은 연산군 4년에 일어난 무오사화를 계기로 참혹한 패배를 당하지만 그들의 이상주의는 조광조
조선조의 건국과 더불어 가장 큰 변화라면 무엇보다 국시로서 고려의 불교가 이씨조선조에 들어서면서 신흥문학인 성리학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바꾸어 말해 조선조는 〈척불숭유〉의 정책을 실시하면서 성리학을 건국의 이념, 국시로 삼고 봉건 왕국의 제반 문물제도를 재 정비, 확립하였다. 성리학
조선전기라고 하면 조선의 건국으로부터 임진ㆍ병자 양란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조선 후기가 중세로부터 근대로의 이행기의 성격을 띠고, 따라서 문학에서도 이러한 분위기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데 비해 전기는 중세의 체제가 안정되어 있던 때였다. 조선 후기의 문학에서는 산문문학이 주류를 이
1.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성격
1.1. 명칭과 개념
구비문학은 문자를 통해 기록물로 전달되는 문학이 아니고, 입을 통해 말(言語)로 전달되는 문학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김태곤 외, ⌜한국 구비문학개설2⌟, 민속원, 1995,
말이 글보다 더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것처럼, 구비문학 역시 기록문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