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민간신앙의 분류
1. 마을공동체 신앙
1) 지역별 명칭
별신굿, 당산(전라남북도, 강원도), 골맥이당(경북), 서낭제·산제당(충남북), 동제, 산신제, 본향당·포제당(제주도)
2) 성격
· 지연중심의 제의 : 부족국가 이래 계속, 일하는 사람이 담당. 협동심, 민중의 축제
· 혈연중심의 제의 : 유교적 제의
Ⅰ. 개요
신앙의 자유는 인간의 내면적 생활에서 종교적 신앙을 가지는 자유 또는 이러한 신앙을 가지지 아니하는 자유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어떤 종교를 믿을 자유, 그 신앙을 변경할 자유 및 모든 종교를 믿지 않을 자유를 포함하며, 나아가 자기의 신앙을 고백할 자유 및 자기의 신앙에 관하여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Ⅰ. 개요
민간신앙의 범위는 조상숭배(祖上崇拜 manism) : 조상숭배란 조상, 특히 사망한 부모, 조부모 등 살아있는 사람의 직계혈족의 靈을 종교적으로 숭배하는 것(조상제사), 자연숭배(自然崇拜 naturalism) : 자연현상이나 자연물에 대한 숭배. 산신, 하늘, 바람, 별, 달, 하천, 나무, 주물숭배(呪物崇拜 fe
祖上崇拜) 사상을 보편화시키는데 절대적인 역할을 하였고, 가신(家神) 신앙으로 승화되어 백성들의 사고 구조에까지 그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그러나 그 의식 절차가 지나치게 까다롭고 복합하여 후손들이 진실한 공경심(恭敬心) 보다는 형식(形式)에 치우쳐서 가산(家産)을 탕진(蕩盡)하는 허례허식(
『불교사상과 신앙』
1. 국가 불교적 면모
1) 불교의 전래 : 불교는 삼국이 중앙집권적 왕국으로 성립되어 초 부족 적인 상태로 변하고 있었던 무렵에 전래되어 왔다. 이 때에 전래된 불교는 폐쇄적인 씨족사회에 성립되었던 무격신앙(巫覡信仰)이나 조상숭배(祖上崇拜) 신앙만으로는 초부족 상태의 국
祖上崇拜思想)은 조상의 분묘를 좋은 곳을 찾아 골라서 설치하고, 그 곳은 조상의 사체(死體)뿐만 아니라 영혼(靈魂)이 자리잡고 있는 경건한 곳으로 생각하게 되었으며, 그 자손들은 그의 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여야 할 뿐만 아니라, 보통사람들도 이를 존엄한 장소로서 존중하여야 한다는 것이 우
崇拜思想, 地母思想, 靈魂不滅思想 및 三神五帝思想 등에 의하여 자연적으로 발생하게 되었으며 단군의 神市 선정, 왕검의 符都 건설, 지석묘의 위치 선정, 신라 탈해왕의 반월성 입지 선정 등은 우리나라 고대에 풍수사상이 직접적으로 건축에 적용된 실례라 하였다. 朴時翼, 風水地理說 發生背景에
祖上 등을 숭배하던 샤머니즘이었다. 특히 新羅는 山嶽 信仰이 主를 이루었다.
그리고 삼국이 각각 씨족 사회에서 국가형태로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 왕이 天神의 아들이라고 하거나 알에서 태어났다는 식으로 왕으로서의 當爲性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국가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 따라서 고대인들의 신관념과 제사 내용을 이해한다면 고대사회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에 한걸음 다가서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三國史記} 제사지의 맨 처음을 장식하고 있는 신라 왕실의 '祖上祭祀'에 관한 검토를 통해 당대의 신관념과 제사 내용, 그리고 왕권의 관계를 이해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