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교육은 지적으로 총명하고 도덕적으로 선한 사람을 육성한다는 두 가지 목적을 추구하여 왔다. 하지만 지식의 폭발적 증가,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교육 문화, 최고만을 추구하려는 사회적 경향, 도덕적 가치보다 경제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물질 만능주의적 문화 등으로 인하여 학교로 하여
자리이타의 보살행(菩薩行)을 실천하라는 것
달마대사의 이러한 가르침은 열반경에 나오는 '일체중생(一切衆生) 실유불성(悉有佛性)' 즉 '모든 중생들은 누구나 똑 같이 부처가 될 수 있는 성품인 불성(佛性)을 가지고 있다'는 불성사상(佛性思想)을 전제로 한 가르침으로 5조 홍인(弘忍)의 금강
III. 불교적 사회복지
불교의 기본 원리는 상구보리 하화중생(上求善提 下化衆生)이다. 위로는 보리(蓄提: 진리, 깨달음)를 추구하는 끝없는 고행의 과정을 따르며, 아래로는 모든 민중을 교화시키고 풍요롭게 하고자 한다.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사회복지의 이념적 차원에서의 정립과 기술적
衆生)를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교육은 인간의 인격완성에 목적이 있으므로 불교의 사상은 교육의 이상과 합치 된다.”고 볼수 있다. 즉 불교와 교육은 모두 무지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는 교육활동에 속한다. 이와 같이 불교적 전통이 지니는 윤리, 도덕적 의미는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고민하
佛性)을 발휘하여 깨달음에 도달할 수 있으나, 아직 미혹하므로 일차적으로 보호하고 교육해야 할 존재이다.
I. 발달의 요인
불전에 의하면 아동발달은 부모로부터의 유전과 현재의 환경, 아동 개인의 의지가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진다고 한다. 즉, 인간이 비록 유전과 지난 생의 업에 의한 어떤 결
衆生)이 괴로울 때 그의 이름을 정성으로 외면, 그 음성을 듣고 곧 구제한다고 한다. 극락정토에서 아미타불의 협시(脇侍)로서, 부처의 교화롤 돕는다고 한다. 그 형상을 여러 가지로 달리하기 때문에 천수관음(千手觀音) ․ 이면관음(二面觀音) ․ 백의관음(白衣觀音) 등의 이름이 있다.
을 만들
衆生相 壽者相 卽非菩薩 ( 나와 관련하여 집착, 사람과 관련하여 집착, 살아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 목숨에 집착들은 즉 보살이 아니다)”라고 하여 一切諸相을 벗어나는 것이 곧 부처라고 하였다. 『금강경』의 마지막 구절에서는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4相을 가지고
불성을 가지고 있다"(一切衆生皆有彿性)고 본다. 불성은 부처님의 성품 또는, 부처가 될 수 있는 가능성(박선영, 1981:88)으로써,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한 본성을 가지고 있다는 성선설의 입장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다 부처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인간의 마음은 無明의 바람이 움직이기 때문이다.
Ⅰ. 서 론
허즈버그는 인간에게 동기(motivation)를 주는 욕구로 불쾌감을 회피하려는 욕구, -정신적으로 성장하고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욕구를 지니고 있다고 하였다. 청소년의 흡연의 경우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현실에 대한 불만족과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 흡연을 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한편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뿐만이 아니라 시대적인 변화는 전통적인 교육의 삼육론을 쇠퇴시키고 기술과 물질문명에 억압된 인간성의 상실과 물질의 노예화를 부추기고 있다. 비인간화된 사회에서 인간주의적인 사회로 회귀할 수 있는 희망은 전통적인 가치가 다시 소생하고, 사랑과 정체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