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건국이념은 명분과 의리를 중시하는 유가 이데올로기였으나 건국 이상은 곧 쇠퇴하여 15세기 후반에 이르면 훈구관료층은 개혁 이념을 갖춘 새로운 지식인들의 도전에 직면한다. 이들의 집단적 행동은 연산군 4년에 일어난 무오사화를 계기로 참혹한 패배를 당하지만 그들의 이상주의는 조광조
한다.
이러한 고시조를 비롯한 모든 고전시가는 노랫말과 악곡의 상호 제약적 관계 속에서 관습적으로 형성되고 향유되어 온 것이므로 노랫말과 악곡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 해당 장르를 제대로 인식할 수 있다. 우선 고시조의 ‘노랫말’은 다음과 같은 형식적 틀을 철저히 준수한다.
문학 분야에도 나타나게 되는데, 민요, 설화, 탈춤이나 판소리 등의 서민 문학이나 풍요(風謠), 사설시조, 소설 등의 중인 문학의 활발하게 창작되는 계기로 작용한다. 즉 조선 전기의 양반 사대부 중심의 시조나 가사 문학과는 구별되는 새로운 미의식을 이 시기의 문학은 실험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 때문에 ‘강호가사’는 의의가 높다고 평가받는다.
때문에 본 발표에서는 이처럼 사대부들의 이념과 대상에 대한 인식이 조화롭게 그려지고 있는 ‘강호가사’에 대하여 형성배경과 그 발전양상, 그리고 주제별 작품을 살펴보고, ‘강호가사’가 갖고 있는 문학사적 의의를 이해하고자 한다.
문학작품이 씌어졌던 시기다. 30년대 중반을 넘기면서 정치, 문화 활동에 대한 군국주의적 파시즘의 억압과 검열이 강화되어, 문학은 역사와 현실을 정면에서 다루지 못하고 탈이데올로기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이와 같은 시대상황의 변화로 인하여 1930년대의 문학은 20년대의 문학과는 다른 전개양상
문학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발전하였다. 이는 조선 전기 문학이 비교적 양반 사대부를 중심으로 하는 지식인 중심의 문학에서 중인이나 평민들을 향유 계층으로 하는 문학으로 변모하였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다. 그리고 이런 향유 계층의 확대, 변화는 문학의 형식적 내용적 변모를 동반할 수밖
조선의 건국을 주도한 층으로서, 조선왕조 역사 내내 조선의 정치, 사회, 문화를 좌우해 온 지배세력이다. 이러한 만큼 이들이 산출한 사대부시조는 가객시조나 기녀시조에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양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사대부시조의 작품세계는 향유의 층위가 넓고, 제재 또한 다양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문학 갈래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전체화면에서 세 갈래 문학의 발생과 전개양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렇게 밑그림을 그린 다음에 관각, 처사, 방외인 문학을 개별적으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각 갈래에 따른 발생배경과 성격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전개양상과 실제 작품을 살펴보기로
제에 집중하여 이를 애정소설로서 연구는 많이 되어왔으나 여성 인물들과 현실에 대한 대응 양상을 보면 여성주체적인 내용이 내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주의 시각에서 연구는 소홀히 되어왔다.
박명희는 고소설의 여성 인물이 대체로 남성적 시각에서 가부장제에 순응하는 여성 인물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