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의 대부분이 중국을 배경으로 창작되었기 때문에 중국소설의 직, 간접적인 영향을 받았음도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한편의 소설을 구성하는 모티프들은 대단히 다양한 형성 경로를 지니고 있으며 이에 따라 그 성격 또한 다양하다. 한편, 고전소설은 대개 환상적 허구를 통한 우회적 방법으로
소설적 공간 속에서만 가능한 일이다. 고소설을 구성하는 것은 ‘모티프’이다. 그렇다면 고소설 속에 나타난 모티프가 어떻게 환상성을 구현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우리는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제부터 그것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한국고전소설의 모티프, 그 환상적 성격
1.1 모티프(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용궁부연록, 남염부주지 등 다섯 편이다. <금오신화>의 특징을 들어본다면 한결같이 재자가인적 인물이 주인공이 되었다는 점, 비현실적인 내용이라는 점, 사물을 너무 미화시켰다는 점이다. 이것은 전기소설(傳奇小說)의 일반적인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소설이 아니라고 보는 견해 정규복,「운영전의 문제」,『高大文化 11』(서울:고대 총학생회,1970)에서 운영과 김진사와의 비화(悲話)가 삽입되어 있다고는 할 수 있어도 작품 말미에 김진사와 운영의 적강모티프 부분인 영락담이 있는 한 전편을 통하여 비극성으로 일관되었다고는 볼수 없기 때문에 비
모티프는 천상과 지상의 이원구도가 확대될수록 극대화되는데 상층사대부와의 친연성이 있는 대하소설에서도 발견된다. 「소현성록」 「현씨양웅쌍린기」, 「임화정연」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현씨양웅쌍린기」, 「옥수기」에서와 같이 주인공과 대결양상이 치열해질수록 악인을 도와주는 이인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르며 궁극에는 스스로 어리석은 무명을 밝혀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는 종교이다. 다른 종교와 가장 대별되는 것은 절대자에 의존하는 타력적 신앙이 아니라, 스스로 깨침을 얻는 자력적인 종교라는 것이며
고전소설은 다른 텍스트들과 서로 교섭하며 창작
천상적 질서와 지상적 질서를 병치시켜 직선적으로 현실세계가 환기되지 않음
항상 환상성이 매개→ 소설과 현실 사이의 거리 유지
= 환상적 허구를 통한 리얼리즘의 실현
환상성은 고전소설의 미성숙이 아닌
독특적 미학적 원리와 정신사적 함
소설에 나타난 조선조 후기사회의 성차별의식 고찰 : <방한림전>을 중심으로」, 한국고전연구, 통권4집, 한국고전연구학회, 1998, 115쪽.
어쩌면 방관주는 부모님이 일찍 돌아가시면서 주변에서 자신을 조율해줄 사람이 없었고 부모를 일찍 잃은 후 집안의 일을 자신이 이끌어가야 한다는 생각에 말미
소설의 일반적인 구조와는 사뭇 다르다. 여기서는 「만복사저포기」의 서사구조와 서사적 특성 등을 살펴봄으로써 다른 고소설과 『금오신화』가 가지는 전기소설(傳記小說)적 특징을 알아보고, 본 작품뿐 아니라 많은 고전소설에 사용되는 ‘죽음’에 관한 모티프를 좀 더 심도 있게 살펴보고자 한
소설연구」, 『관악어문연구』10집, 서울대 국문학과, 1985.
에 의해 시도되었다. 그는 <정향전>, <오유란전>. <배비장전>, <이춘풍전> 등을 같은 유형으로 규정하고, 여색에 초연하다고 자처하는 주인공이 주변 인물들의 공모에 의해 오히려 호색적 성격이 폭로되어 웃음거리로 전락하는 공통점을 지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