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문법적 모호성
문법적 모호성은 그 구조와 형태에 따라 의미와 해석이 다양해 질 수 있는 문장의 특성과 깊은 관련을 갖게 된다. 같은 형태의 문장일지라도 어떤 어휘가 문맥상 어느 위치에 놓이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달리질 수 있다.
a. 아침 식탁의 반쯤 피어 있는 하얀 장미가 어울려요
4) 모호성이 드러난 시
바람부는 밤중
구름깔린 하늘에는
초롱이 세 개 -
우리는 이 밤을 타서
집을 떠난다
먼지 앉은 시계
녹슨 바늘은
깨어진 들창으로
새벽 세 시를 가리키고
도시는 잠들고
고양이 눈방울까지
잠자는 이 밤-
새벽은 새벽을 실고
구멍난 들창으로 기여든다
밤새여 찍은
시가와는 구분하여 당대의 시를 설명하였지만 ‘근대성’이 확립된 것은 아니었으며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현대시는 대체로 1920년대 이후의 시부터를 의미한다.
이렇듯 현대시의 창작과 향유는 100여년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까지도 많은 시인들이 작품을 창작하고 있으며 다양한
작품에 있어서는 그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이 박용철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여 시문학 이론가로서는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지만, 실제 시작품에 있어서는 그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이 박용철에 대한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평가이다. 비교적 널리 회자되는 그의 작품 「떠나가는 배」역시 전달하고
1) 발표: 1945. 12월.
2) 시인소개: 충청 북도 보은 출생. 시 <목욕간>을 《조선 문학》 11호에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 《낭만》, 《시인 부락》 동인으로 참가. 해방 이듬해에 <조선 문학가 동맹>에 참가해 활동을 하면서 《에쎄닌 시집》, 《병든 서울》을 냄.
3) 해설: 72행에 달하는 이렇게 긴 시
작품을 소리내어 읽어주는 것은 여러 가지 언어 기술들을 상관적으로 통합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브리튼에 의하면 교사가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읽어주는 교실은 적어도 다음의 3가지의 과정을 경험한다고 한다. 첫째, 교실은 공유된 경험을 통해 단일집단이 된다. 둘째,
교과서에 반복 수록되면서 고전 제재들이 정전으로서의 지위를 획득하게 되는 것으로 전제하고 있다.
목록을 살펴보면서 그 기준을 추출하고 있는데, 무엇보다 우선적인 기준으로 작동한 것은 ‘한국문학사적 의의’로서 이것은 시가류의 경우 특정 갈래의 특징을 담지한 대표 텍스트를 선정하도록
작품을 찾아 읽고 그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한다.>와 같이 고전 작품을 다룸으로써 현대시의 범위를 벗어난 경우를 제외한 모든 기준이 가능하다.
그 중 우리는 '시와 노래를 목표로 하라'는 교수님의 말씀을 귀담아 들어 시가(詩歌)의 본질적인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7학년 문학 성취기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