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조주의비평 개관
1) 구조의 의미
▶관계성: 구조주의비평은 문학 작품 하나의 총체적 구조로 보고 그 구조를 이루고 있는 요소들을 텍스트 안에서 찾아 문학의 독자적이고 자족적인 존재성을 밝히려는 비평 방법으로, 문학 텍스트 내에 있는 구조들의 보편적인 현존과 그 구조들 사이의 필
비평철학》(1963) 《1천개의 고원》(1980) 등이 있다. 한국에도 《앙티 오이디푸스》(민음사, 1994)와 《니체와 철학》(인간사랑, 1995)이 번역 소개되었다.
<유물론적 욕망이론 요약>
이론적 위상
들뢰즈와 가타리는 자본주의 사회, 특히 소비자본주의 사회를 매우 건전하지 못한 사회, 사람을 미치
구조주의, 수사학적 비평, 정신분석학, 현상학 등과 연관되며 여러 독자반응비평 이론을 낳았다. 독자반응 비평의 초기에는 텍스트-독자 관계의 불균형을 극복하기 위해 텍스트보다 독자를 강조하지만, 후기 구조주의의 영향을 받으며 텍스트보다 독자를 강조하는 태도 또한 사라지며 텍스트와 독자의
구조주의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 변모
<러시아 형식주의의 ‘초기’ 국면>
• 1916년부터 1921년까지 전개된 아이헨바움, 쉬클로프스키, 야콥슨의 주장들이 해당.
• 이 시기 가장 중요한 성과는 문학비평의 자율성 혹은 독립성을 강조한 것, 연구의 초점을 문학적 과정의 외적 조건에서
구조주의와도 확인한 구별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구조주의와는 많은 공통점이 있는데다 그 뿌리가 소쉬르의 언어학인 만큼 개념의 혼란이 예상된다. 구조주의가 언어나 사회에 내재한 보편적 문법인 랑그를 찾는 것이라면 기호학 비평은 문학작품을 언어의 기호체로 보고 그 기호가 보여주고 있
Ⅰ. 개요
문학비평은 어느 인문학적 지적 분야보다 도전적인 영역이 되었고 창작의 어떤 장르에도 버금할, 문학의 당당한 한 분야가 되었다. 비평은 그래서 현실과 현실학에서 뿐만 아니라 문단 내부에서도 당당했고 인기 있는 문학적 장르로 성장했다. 대학마다 비평론을 중요한 강좌로 설정하고 비
비평의 수준에서 각 부분의 의미를 주제라고 하던 것을 탈피하고, 구체적인 작품의 분석을 통하여 하나의 통합적인 주제를 도출하려는 쪽으로 나아가서 다각적인 방법으로 시도되었다. 그 대체적인 동향은 저항문학적인 성격을 강조하면서 거기에 강한 의미를 부여하고자 하는 쪽과 그것의 한계를 인
Ⅰ. 개요
문학예술이라는 것은 자연계와 달리 일정불변 한 것도 아니고 경험론적 방법론에 따를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또한 수학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문학예술이란 과학이 아니며 또한 그렇게 될 수도 없다. 또한 주관적 비평이 존재함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주장이 유도
80년대와 90년대의 우리 문학비평은 4.19 세대로부터 비롯된 현대적 문학비평의 지평 위에서 확장 혹은 심화된 것으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그동안 리얼리즘론이 민중문학론을 거쳐 민족문학론으로 발전하고 또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소수집단 문학론과 하이퍼 문학론으로 변화를 겪어온 것, 개화기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