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는 서로의 문학양식, 사상, 조류, 영향 등을 연구함으로서 문학을 바라보는 시각을 확대하고 문학 작품에 대한 고찰이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 질 수 있다. 이혜순, 성현자외, 「비교문학의 새로운 조명」, 태학사, 2002, p16
이와 같은 내용을 전제로 여기서는 조선시대의 강호시조와 일본의 하이쿠
시조라는 명칭의 원의(原義)는 ‘시절가요(時節歌謠)’ 즉 ‘당대의 유행가요’라는 말이 줄어서 된 말이므로 엄격히 말해서 시조라는 명칭은 문학 장르의 명칭이라기보다 음악 곡조의 명칭이라고 하겠다. 그러던 것이 근대에 들어와서 서구 문학의 영향을 입어 과거에 없었던 문학 장르, 즉 창가(唱歌
시조는 본래 시가에 대한 문학적인 명칭이 아니고 원래 음악의 하나인 창곡명이었다. 시조는 이전에는 신번(新飜), 신성(新聲), 신조(新調), 단가(短歌) 등으로 불려왔으며 이는 고악에 대한 새로운 노래라는 뜻을 지닌다. 즉 시조는 근세 이전까지 문학작품이기보다는 가곡의 노랫말로서 위치를 지녔다.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
강호의 한정,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여유와 흥취
어부가의 형성과정 : 어부가(漁父歌, 고려, 작자 미상) → 어부가(漁父歌, 조선, 이현보 개작) →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 조선 후기, 윤선도)
1651년(효종 2) 윤선도(尹善道)가 지은 단가(短歌). 보길도(甫吉島)를 배경으로 지은 40수의 단가로, ≪고산유
비교를 통해서야 비로소 이것이 ‘뛰어난 것’인지 ‘투철한 것 ’인지가 분명히 드러날 수 있음.
비교문학도 그 밖의 다른 ‘비교’와 마찬가지로 고찰 대상 이외의 또 다른 대상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한 지역 중심, 한 국가,
또는 문화권 중심의 문학연구 밖으로 나갈 때 그 의의가 더욱 크게 드
「고금가곡」, 「근화악부」, 「병와가곡집」, 「화원악보」, 「동가선」, 「남훈태평가」등이 쏟아져 나왔다.
본고에서는 3대 시조집이라 일컬어지는 김천택의 「청구영언」, 김수장의 「해동가요」, 박효관·안민영의 「가곡원류」를 중심으로 시조집의 체계와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중심을 이루며 한 행이 4음보로 되어있는 것으로서 같은 모양의 행을 반복하는 형태의 시가로 정의 할 수 있다. 성기옥․ 손종흠 공저, 『고전 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9, 370쪽.
가사(歌辭) 혹은 가사(歌詞)라는 명칭이 문헌에 나타난 시기는 16세기 후반부터이기 때문에 조선조 후
시조 ,時調)등의 문학이 형성되었는데, 이것들은 전대에서는 볼 수 없었던 독특한 것들이었다.
경기체가는 (귀족) 문학으로, 정치적 혼란기에 있었던 문인들이 (한문) 어휘의 나열과 이두식 후렴구로 그들의 의식 세계를 노래한 것이며, 고려 속요는 고려 문학의 진수라 할 수 있는 것으로, (평민)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