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세계에도 서서히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 「오후의 해조」와 「프렐류드」(1931)에 당시 그의 심적인 갈등이 드러나 있다. 특히 비교적 긴 단편인 「프렐류드」는 이효석이 의식적으로 좌익 이념을 선양하기 위해 쓴 마지막 작품이다. 이 소설은 마르크시즘에 대한 경도가 한 때의 미망이었다는 것을
문학 편집위원회 편, 한국근현대문학입문, 한길사, 1990. p-76
1) 초기 프로문학운동의 양상 - 초기 프로문학운동의 대표적 이론가의 한 사람인 팔봉 김기진은 3·1운동을 전후하여 민주주의 사상운동의 전조선 총본영인 청년단연합회의 해산을 가져왔으며, 그 대신 최초의 사회주의자 단체, 노동당대
소설이다.
이 작품은 죽음을 앞둔 아버지를 통해 모든 인간이 지니고 있는 지나간 과거에 쓰라림을 갖게 됨을 정서적으로 환기시키고 있다.
이 편지 형식의 소설에 등장하는 사연들은 죽음이나 죽음을 마주하고 있는 가슴 아픈 이야기들이다. 공사장 인부였다가 머리를 다쳐 어린아이가 되어버린
문학인들을 특징짓고 있는데, 이상·채만식·박태원·김유정과 같은 탁월한 문학자들에게는 치열한 투쟁으로 드러난다. 본고에서는 위의 네 작가를 통해 1930년대 소설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1930년대에 대두된 속죄양 의식과 한글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소설이 자리 잡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1980년대에는 실제 일반사람들이 당대 현실생활에서 느끼고 마주치는 다양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물론 체제의 근본문제를 심각하게 건드리지는 않지만 북한의 보통사람이 겪는 직접적이고 절실한 것들을 이야기하였다. 김재용, "80년대 북한 소설문학의
문학세계
金裕貞은 31편의 단편소설, 1편의 미완성 장편소설, 번역동화 1편, 번역 탐정소설 1편, 수필 11편, 서간문 2편, 설문에 응답하는 짧은 글을 여러 편 남기고 있다. 1933년 3월 <산골 나그네>가 발표되고, <병상(病床)의 생각>이라는 서간문이 1937년 3월에 발표되는 것으로 작가 생활을 마무리한다.
문학 장르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또한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면에서 ‘현대의 무가’(단순히 문자로 기록된 사설에만 입각한 연구)라는 연구방향성보다 ‘현대의 무속’(종합예술성)이라는 연구방향성을 가지고 무가의 다양한 전승양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현대적인 무속의 변화양상
● 주교재 : 김남일, 다시 쓰는 문학입문, 청년사, 1991.
- 학술적인 책은 아니다. 저자가 여러 문학이론을 꿰뚫고 있지도 않은 듯하다. 책 곳곳에서 저자는 여러 이론들 앞에서 자주 갈등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 흔들림은 읽는 이를, 제길 이런 책을 읽어도 될까, 불안하게 한다. 부담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