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놀이를 통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가운데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계획, 지도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1) 사전활동계획
어린이가 목공놀이에 흥미를 갖고 사전에 여러 가지 지식을 얻을 수 있 는 사전 활동을 계획하여 실시한다.
① 목공놀이 도구, 목수, 건축물 등에 관한
지도
개인차를 고려하여 지도
교사의 역할과 지도와 감독
사전활동계획.
올바른 도구의 사용 지도 및 안전지도 사전교육.
아동의 반응 관찰 및 긍정적인 격려.
3-1 목공놀이의 영역적 가치
George Fuller-물체의 물리적인 특성과 수 과학적 개념형성을 촉진
물체의 부분과 전체에 대한 개념
놀이이다. 아동의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이 장에서는 유아들을 위해 놀이활동을 계획하고자 한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놀이지도 계획안을 구성하여 설명
놀이, 목공놀이, 미술 활동을 하면서 창의성이 발달한다.
⑥실외에서 자연을 직접 경험하고 학습한다.
(2) 흥미 영역 구성 및 지도
-실외환경은 실내에서는 할 수 없는 여러 가지 활동과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실내활동을 실외활동으로 지속, 확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계획하고 환경을 구성해 준
1) 쌓기놀이지도
쌓기놀이란 비례적인 크기와 모양의 블록과 소품을 이용하여 입체적인 구조물을 제작 구성하여 이루어지는 놀이를 말한다. 쌓기놀이는 건설과 파괴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을 도우며, 공유와 협동의 경험하게하고, 신체 협응과 조절의 기능을 발달시키며, 다
놀이는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기능을 비롯한 많은 유익한 영향들을 아동에게 제공한다. 아동들은 언제나 즐거운 마음으로 놀이를 시작하고 여러 가지 지식과 지혜를 터득하는 것으로서 그 끝을 장식한다. 놀이 활동과 관련된 과제물을 작성하기 위하여 목공놀이와 물놀이를 위주로 살펴볼 것이다. 필
Ⅰ. 서 론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일은 놀이이다. 아동의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개념
유아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생활은 놀이 활동이다. 유아의 세계는 거의 놀이 활동의 세계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최초로 주변 세계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접촉을 통해 유아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개념과 목적
(1) 놀이의 개념
놀이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가 다르지만 종합해보면 유아의 놀이는 그들 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활동으로 목적이 없고 즐거움만 따른 뿐이며 타율적이 아니고 자율적이다. 그러면서 동시에 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인
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흥미영역을 마련하고 풍부한 교재와 교구를 마련하면 할수록 개별화 학습이 효율적으로 일어나는데 큰 의의를 두고 있다. 최근 들어 흥미영역을 점차 세분화하여 제시하고 있어서 매우 다양하게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흥미영역 지도법 교수법을 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