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의 노래를 차용한 것으로 생각되므로 문인층에서 순수한 창작가요로서 향가의 맥은 이른 시기에 사라졌다고 할 수 있다.
소멸기 향가는 향찰표기의 양상이 신라시대 향가와 달라졌을 뿐만 아니라 10구체 향가의 3분단되는 형식이 4분단되는 것과 같이 단락구조에 변동이 오면서 그 길이가 점차로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창작된 시가(詩歌)로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高麗歌詞) ․고려가요(줄여서 麗謠), 또는 고려장가(高麗長歌)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한림별곡(翰林別
형식에 담은 교술적 성격의 경기체가는 향유계층의 이념과 역사적 성격, 표현기법에서 서로 판이한 것이 사실이나, 형식에 있어서 연장의 형태나 후렴구와 감탄사 등 형식에 있어 공통점도 엿보인다. 이러한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
Ⅰ.고려향가와 『균여전』
1.향가의 지속과 변이
신라시대에 전성기를 이루었던 향가는 고려시대에 들어서서도 일정기간동안 존속하였다. 이것은 문화 담당층이 연속되면서 고려 전기의 사회와 문화가 신라의 경우와 근본적인 동질성을 지니고 있었음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물론 문학적인 면
내용은 퇴폐적, 고답적, 현실도피적이다. 일부 작품은 신진 사류들의 의욕적인 기개와 의식 세계를 나타내고 있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권」, (지식산업사 1989) pp.187-201
※ 경기체가와 고려 속요의 비교
경기체가는 속요와 함께 고려가요를 대표하는 시가이며 그 형태적 특질이 속요과 상통하
Ⅰ. 서 론
백제의 서동(薯童)이 신라 제26대 진평왕때 지었다는 민요 형식의 노래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4구체향가이다. 이두(吏讀)로 표기된 원문과 함께 그 설화(說話)가 《삼국유사(三國遺事)》 권2 무왕조(武王條)에 실려 전한다. 그 내용은 무왕이 어릴 때 진평왕의 셋째딸인 선화공주(善花公主)가
5. <정과정> 의 역사적 배경
1) 작자와 창작 배경
<정과정(鄭瓜亭)> 은 다른 고려가요와는 달리 작자가 명백하게 밝혀져 있는 노래 현전하는 고려가요 가운데 가장 분명하게 작자가 밝혀진 우리말 시가로는 정과정이 유일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며,『고려사』 정과정은 內侍郎中 정서(鄭敍)가 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