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도 동일한 붐이 형성되었으며 드라큘라, 과학공상 소설 등 환상문학 장르들의 작품들이 새롭게 출판되는 등 활성화되었다.
환상문학은 장르개념으로 단초를 잡기도 힘들고 내용적으로 환상성 역시 독립된 범주규정보다는 대개는 괴기성(그로테스크), 매너리즘(반고전주의적 성향), 부조리, 무
환상성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환상성의 개념에 관한 논의에서 시작하여 III에서는 환상적 요소를 보이는 대표적 고전소설 텍스트인 『숙향전』을 분석한다. 이어 IV에서는 판타지소설에서 보이는 환상적 요소를 분석하고 V에서는 한국 현대소설의 환상성을 밝히는 방식으로 논의를 진행하고자
영화, 게임등과 같은 강력한 매체가 등장하면서 우리의 일상 속에 환상은 좀 더 밀접하게 들어왔다.
사실 판타지라는 것은 인류의 역사 속에서도 유래가 깊은 것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신화나 민담에는 현실세계를 뛰어넘는 설정들이 많이 있다. 또 환상성을 지닌 소설들 또한 존재했다. 그러나 이
환타지란 무엇인가? 소설,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등 거의 모든 문화에서 환타지는 날이 갈수록 각광 받고 있음이 분명하다. 특히 게임과 같이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매체에서 환타지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며, 영화에서도 마찬가지로 기술력의 향상과 함께 반지의 제왕을 필두로 환타
환상성 속에는 미스테리, 환상, 과학, 호러적인 성격이 한꺼번에 뒤섞여 있었으며, 포우를 칭할 때 환상문학과 심리공포, 추리문학의 선구자라 하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 포우는 다양한 분야의 환상을 글로 써냈으며 포우의 작품을 애독했던 동시대의 프랑스 과학 소설가 '쥘 베르느(Joules Verne, 1828 ~ 1905)
Ⅰ. 서 론
1. 판타지란 무엇인가?
판타지는 말 그대로 ‘환상’이라는 뜻이다. 판타지소설 또는 줄여서 판타지라고 불리며 독자들을 열광시키는 글들은 읽는 그 순간부터 독자들이 실제로 환상에 빠지는 듯한 느낌을 갖게 만든다. 현실과 현실이 아닌 것,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것과 상식을 초월하는
환상적 콩트와 소설(「Le Roman de la momie」,「Le Capitaine Fracasse」등)은 현실의 잡답함을 벗어나 낯선 곳으로 인도하여 이상 추구를 도모하는 방편으로 사용되었다. 불만, 향수, 기존 질서에 대한 거부 등으로 특징지워지는 바, 현실과 세계에 대한 독특한 자세를 구체적으로 형용하는 형식으로서
환상 문학의 경계와 범주, 그리고 그 미학에 대한 이정표를 세웠다. 이 책은 환상 문학에 대한 연구 성과를 종합하면서 환상 문학을 하나의 독립된 장르로 확립시키고 있어서, 이후 환상 문학을 논의할 때 모든 논자들은 우선 그의 견해를 고찰하지 않으면 안 되도록 하였다.
환상성은 두 개의 질서
환상적이고 재미있기 때문일 것이다. 환상소설의 그러한 특성은 곧 찰나적이고, 골치 아픈 것을 싫어하며,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이야깃거리를 찾는 디지털 세대의 취향에 꼭 들어맞는다.
사실 판타지소설보다 더 대중적으로 인기를 끈 것은 판타지영화이다. 해리 포터와 반지의 제왕 같이 기존의 소
환상성으로 유행한 영웅소설은 뒤에 여성영웅소설이라는 또 다른 갈래를 탄생시키고 수많은 이본을 남겼다. 이렇게 대중성을 획득하고 상업적으로 성공한 영웅소설은 현대에 와서 바로 이러한 대중성과 상업성 때문에 ‘질적인 조악함, 경박함, 감각성, 저급한 의식, 상투적 세계인식, 문제제기라기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