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주 무한성의 유한화
인간의 이성은 우주의 무한성을 그대로 승인하기를 거부하고, 모색과 전착을 거듭하여 어떠한 한계를 설정하거나 발견하려고 끊임없이 노력한다. 이 노력은 전 역사를 통하여 한결같았고, 또 지역의 다름과 문명과 야만의 차이를 초월하여 모든 인류 사이에 공통적인 것이었
천당과 지옥 사상이 사람들의 행동양식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사람의 삶은 언제부터 시작되는가? 한 사람의 시간에 따라서 동일한 인이 아니라 질적으로 그리고 양적으로도 구분되지만 엄격한 의미에서 그 사이에는 동일성이 있다. 변화속에서도 계속되는 참된 동일성이 있다는 것이다. 나 자신과
Ⅰ. 하나님의 절대적(非共有的) 속성
절대적 속성은 하나님과 피조물이 절대적으로 구별됨을 강조하는데 다음과 같은 속성들이 있다
1. 하나님의 독립성(자존성)
이 속성은 하나님께서 자기 자신안에서 자신의 존재의 기반을 가지시며,인간과는 달리 자기 자신외에 그 어떤 것에도 의존하시지
판소리는 그 용어 자체가 내포한 의미처럼 ‘판’이라는 무대에서 여러 주체들이 ‘소리’를 하는 종합 예술을 의미한다. 조선 후기 서민층뿐만 아니라 양반층 사이에서도 폭넓게 향유되었던 판소리 예술은 20세기 초부터 본격적으로 판소리계 소설이라는 이름의 서적으로 간행되기 시작하였고 이로
Ⅰ. 서 론
상식론이지만 지구 위에 존재하는 인류는 물론이거니와 미물(微物)인 모든 동물에게까지도 우주는 무한히 열린 채로 그 소유를 허용하고 있다. 하지만 동물들이 소유하는 우주는 그것들의 삶을 위해 의미 있는 사물들로 이룩된 좁은 환경일 뿐인 것에 비하여 인간은 셀러(Sheller)의 말처럼 “
Ⅰ. 하나님의 존재
1. 성경적증명
우리는 하나님이 존재하심을 신앙으로 받아들인다 .그러나 신앙은 맹목적인 것이 아니라 증거에 기초한 것이며 ,그 증거는 근본적으로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의 특별계시에서 발견된다 . 하나님의 존재는 신학의 대전제이다.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가정
Ⅰ. 서 론
인간이 사회와 문화를 가지는 것에 비해 동물에게는 그것들이 없다는 차이는 무엇으로 설명되어야 하는 것일까? 분명히 동물들에게는 군집만이 존재할 뿐 사회구조란 없으며, 그리고 문화의 발전단계는 찾아지지 않는 것이다.
그런데, 문화를 "인간경험의 총화량"이라고 규정한다면, 그것
Ⅰ. 서론
다음은 무신론 목사님 중 한분인 ‘paul lamsey’라는 분의 글 중 일부분이다.
『우리는 신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다. 문화에서 보라. 신은 불필요 할 것이다. 신은 지적, 감정, 도덕적으로도 용인 될 수 없다. 신 없는 사람도 잘 살더라. 신이란 굴레를 씌워서 살 필요가 없다는 것.』
위
현재의 사람들은 물에 대한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물’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순수, 정화 등 긍정적인 의미를 떠올린다. 그러나 물은 인간이 막지 못하는 가장 큰 자연재해 중 하나이기도 하다. 고대 문명의 발생지는 강가이고 예로부터 큰 강줄기를 중심으로 각 나라의 역사가
(2) 유신론(有神論, theism)적 세계관은 무엇인가?
유신론적 세계관은 ‘본론 (1)’에서 다룬 유신론의 정의를 기반으로 세계관을 바라보는 하나의 시각이라 할 수 있다. 서론에서 말했듯이 세계관의 정립은 한 개인과 사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한 이유에서 유신론적 세계관은 더 연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