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조가>를 중심으로
<황조가>가 치희와의 이별을 경험하고 부른 노래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남녀관계의 선택성과 가변성의 문제를 담고 있기 때문에 <황조가>는 부부단계의 서사보다 오히려 남녀영역의 서사이다. 이는 서사의 영역은 서로 다층적으로 드러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예이기도 하다.
학습목표>
1. 시를 읽고 화자가 시를 통해 그려낸 자화상이 어떤 모습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시인의 삶과 시인이 살았던 시대 상황을 바탕으로 시의 의미를 확장할 수 있다.
3. 패러디 활동을 통해 나의 지나온 삶을 표현할 수 있다.
단계 1. 시를 여러 번 읽어 보거나 낭독해 본다.
시에 대한 올바
문학교과서에서 고대가요를 다룰 때 제시하고 있는 배경설화는 그것이 충분한 경우에는 그 해석에 있어 단언적으로 언급되고 있으며, 지나치게 간략할 경우는 그것이 노래의 의미 해석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하여 학생들이 고대가요를 접할 때, 이러한 작품들의 문학성이나 문
시의 한 형식적 전형을 창안해 냈다는 것이다. 김기진이 시에서 ‘단편서사시’라는 형식을 주장한 것은 인용문에서도 살펴볼 수 있듯이 시 역시 리얼리즘으로 씌어져야 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시란 순간적인 느낌을 일인칭 자기 고백의 형식에 의해서 암시적으로 표현하는 문학, 다시 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에 달려 있고, 교사가 문학 교육 목표와 일치하는 시 교육관을 가졌을 때 학생들에게 올바른 문학 교육을 시도할 수가 있다.
2. 김수영의 시 ‘풀’을 선정한 이유와 논의 방향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주요 현대문학 텍스트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어떻게 가르치고 있으
문학교육의 목적과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즉, 작품에 대한 감상능력을 키워서 사물과 인생에 대한 올바른 성찰과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기호와 방법을 가르쳐 주고 이를 위해 낯선 작품에 대해서 주체적 해석을 할 수 있는 문학적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이것은 또 개인의 문학적 체험을 통해 궁극적
문학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면서 이러한 이론들이 우리나라에도 유입되었다. 이 이론들이 현대시 연구자들에게 수용되어 현대시 역시 다양한 시각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연구성과를 만들어내었다. 결국 이러한 비평이론의 도입과 현대시의 분석은 어떤 방법을 통해 작품에 접근하였을 때
민중들이 즐겼던 문화이니만큼 격이 없고 재미있는 표현이 많은 것 같다.
● 다음에 제시한 부분을 통해 판소리 사설인 ‘박타령’의 표현상 특징을 지적해 보자. 그리고 이 부분에서 느껴지는 정서에 대해서도 말해 보자.
흥보가 하릴없어 형의 집에 건너갈 제 의관을 한참 차려, 모자 터진 헌 갓에
대한 전망을 마련하지 못하고 ‘슬픔에 울기만 하여 이냥 질철어리는 내 눈’과 ‘독한 술과 끝없는 비굴과 절망에 문드러진 내 쓸개’로 지낸 자신을 꾸짖고 있다.
이 시에서의 화자의 자기 반성을 화자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 모두에게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시는 해방 공
대한 인식을 사실적으로 하게 되었고, 진보적 사관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본격적으로 설득력을 갖게 되었다.
1990년대는 새로운 세기에 대한 예술적 전망이 불확실한 시기였다. 미래의 출구를 찾지 못하는 불안감, 위기감, 허무감 등이 퇴폐나 죽음 등이 미학과 결합하는, 이른바 세기말적 상상력이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