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을 탄생시켰다. 그는 《순수이성비판》(1781) 에서 뉴턴의 수학적 자연과학에 의한 인식구조에의 철저한 반성을 통하여, 종래의 신 중심적인 색채가 남아 있는 형이상학의 모든 개념이 모두 인간 중심적인, 즉 넓은 의미에서의 인간학적인 의미로 바뀌어야 되는 이유를 들고, 나아가 일반적 ·세계관
이미지를 드러내고 있다. 그는 지리학, 천문학, 부전론(pacifism), 그리고 종교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것들에 관심을 갖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결코 쾨니히스베르크를 멀리 떠나 여행하지 않았다. 칸트의 철학 논문들 가운데에서 영향력이 매우 큰 저서는『순수 이성 비판』(Critique of Pure Reason)이다.
칸트의 영향을 받았다. 인간은 신이 아니므로 한 측면만 보게 된다. 의식이 지향성을 띠어 나에게 자극을 하면 서서히 자아에 의해 흩어진 감각들이 통일성을 이루게 된다. 이렇게 통일성을 이룬 감성은 이성을 자각하게 되고 이성은 어떤 가치를 부여한 의미를 형성한다. 이때 의미란 개념의 문제가 아
철학, 과학, 정치, 경제, 문학, 사교상의 예법 등과 같이 합리적이며 이성적인 사고를 길러주는 과목이 주요 교육내용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방법적인 측면에서 냉철한 비판적, 논리적, 분석적 사고를 중시하였다.
계몽주의 사상이 교육적으로 많은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은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
철학서 인간 오성론‘에서 일체의 관념은 감각의 경험에서 얻어지는 것으로 다른 어떤 선험적 생득적인 관념도 부정한다. 즉 후천적으로 얻는 경험에 따라 좋은 아이도 되고 나쁜 아이도 된다는 주장이다. 이에 반해 계몽사상의 시각에서 본 아동관은 어린이의 자연적 본성에 대한 신뢰에 기반을 두고
대상이고 그것을 아는 것은 인식하는 주관이다. 다음으로 지식의 참과 거짓은 대상의 존재를 다수의 사람들이 경험적으로 검증함에 의해서 판명된다.
경험론은 감각 지각이 제공하는 경험을 인식론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택한다. 로크는 인간의 분별력이나 이해력(오성)은 원래 백지(tabula rasa)와 같
학우들앞에서 발표할 내용은 칸트의 사유과정과 그의 인식론이다. 글의 시작에서 밝힌바와 같이 서양 철학의 학적전통을 충실히 따라가고 있으면서도 이를 자신의 독창적인 사고체계로서 다시 정리한 그의 비판철학에서 특히 인식론의 분야인 선험적 감성론과 선험적 분석론을 그의 대표적인 저술인
맺 음 말
이제까지 우리는 칸트철학의 체계 속에서 미학이론의 위치를 파악해 보았고, 그러한 미학이론의 전체적 틀 속에서 미론의 인식론적 근거와 자격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미론과의 연속적인 관계 속에서 숭고론의 문맥을 검토한 끝에 칸트가 제시하고 있는 미와 숭고 두 개념의 공통점
칸트의 실천이성의 법칙
1) 실천법칙
실천법칙은 경험적 요소의 사상(捨象)을 기본방침으로 하는 보편성과 필연성을 가진 무제약적 실천법칙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런 실천법칙은 오직 선험적 입법형식의 제약만을 받고 성립해야 하는데 이의 기본원리가 실천이성의 근본법칙이다. 참으로 도덕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