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란 음악적인 리듬에 따라서 분류한 시조 형식의 하나로서, 길어진 중장에서 연장법(延長法)을 써 가며 반음정 등을 넣어 변화있게 부른다. 즉 시조의 자수가 늘어나더라도 평시조의 장단 속에서 한 박자 안에 2자에서 4자까지 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리듬이 복잡하게 전개된다.
사설시조교육의
Ⅱ. 본론
1. 시조교육의 필요성
현행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고전문학을 지도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고전문학은 우리 민족의 언어적, 문화적 유산으로서 그 자체가 알아야 할 대상이기 때문이다.
둘째, 고전문학과 현대문학 사이에 내용과 형식, 표현 면에서 상동성이 있어
평시조의 틀에서 두 구 이상에서 틀을 벗어나 각각 그 자수(字數)가 10자 이상으로 늘어난 시조
초장(初章)·종장(終章)이 짧고, 중장(中章)이 대중없이 길다
종장의 첫 구만이 겨우 시조의 형태를 지니는 것과, 3장 중에서 2장이 여느 시조보다 긴 것이 있다
사설시조가 형식면에서 더 파격적으로 벗어
시조교육시조는 독자적인 문학의 한 갈래라는 측면에서 그것만이 가지는 고유한 양식과 특질이 있는가하면, 또 한편으로는 그것이 문학작품, 더 나아가 언어로 구현된 것이라는 점에서 다른 문학 갈래 ․ 언어양식과 함께 다루어질 수 있는 부분 또한 존재한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의 시조교육
Ⅰ. 서론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학년별 ‘내용’과 함께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기본/심화)’를 제시하였다.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 내용에 대한 보충과 심화 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내용에 대한 보충 학습과 심화 학습은 차시 단
1. 창작 및 창작교육의 개념
창작교육은 굉장히 넓은 범주의 개념이다. 창작이라는 말 자체가 여러 행위에 골고루 적용될 수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주체의 창조적인 행위와 결부된다면 어떤 행위에도 창작 개념이 적용된다. 하지만 문학교육에서 ‘창작 교육’이라 했을 때 ‘창작’은 ‘문학을 매개
Ⅰ. 들어가며
1. 고전문학 및 시조교육의 필요성
우리가 문학 작품을 읽고 교수-학습하는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 그 중에서도 문학작품은 역사와 달리 당대 삶의 모습을 재현하고 역사 구성원들의 생각과 삶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살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러한 점들이 확장되다 보
3) 대중가요와의 접목
시조의 명칭은 ‘시절가조(時節歌調)’에서 나온 것으로 ‘시절가(時節歌)’란 ‘이 시절의 노래’라는 뜻. 명칭이 ‘가락’ 또는 ‘노래’와 연관이 깊은 것은 시조가 본디 노래로 향유되었던 사실과 관계.
시조와 대중가요는 모두 한 시대의 주된 문화층의 양식이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