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 되고, 인간들의 도시는 전 세계를 포괄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가져온 것의 이름이 곧 세속화이다. 세속화란? 세속신학자 반 퍼센(C. A. Van Perasen)은 말하기를, 첫째는 인간의 이성과 언어를 지배해 오던 종교로부터, 둘째는 형이상학으로부터 인간을 해방하는 것이라고 했다. 세속화
후 성경에서 곧 사라졌으며 그것이 소비적인 공동체였으므로 발전된 현대교회의 본보기가 될 수 없다는 신학적인 반론이 있다. 그러나 초대교회 공동체는 돌발적이고 일시적인 행위가 아니라 그후 계속 실행된 것이었다. 사도행전 4장 32-35에서는 이러한 공동소유의 실천이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신학하는 자에게나, 목회하는 자에게까지 가장 중요한 질문을 던질 것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그 질문은 ‘다가오는 미래사회의 정보화 변화에 교회가 어떻게 반응하는가?’로 요약될 수 있다. 그리스도교는 역사적으로 새로운 상황을 맞이할 때마다 적어도 세가지 반응을 보여왔는데 그것은 적응, 거
인정한다. Dores R. Sharpe, Walter Rauschenbusch, (New York: MacMillan Company, 1942), p43.
이 회심과 더불어 그가 받은 종교적인 영향은 그로 하여금 설교하고 영혼을 구하는 일을 희망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라우쉔부쉬는 1883년에 로체스터 대학교를 졸업한 뒤 곧 로체스터 신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세속화의 길에 빠져들 수 있다.
한국의 교회는 이 땅에서 큰 역사를 이루어 왔다. 한국의 사회가 변화, 발전 그리고 성장하여 왔듯이 한국의 교회도 한국의 경제성장 보다도 더 빠른 성장을 이루어 온 것처럼 여겨진다. 성장에 따른 필연적인 어두운 면이 한국교회에도 존재하고 있다. 한국사회의 퇴폐,
도시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었다.
종교개혁의 세력은 중세의 몰락과 더불어 서서히 밝아오던 새 시대를 연결하는 기독교적인 사고방식과 행동 양식을 개발해야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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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삶의 가장 행복하며 빛난던 때는 2011년 말 백석대학교 개혁주의 생명신학 대표브랜드 백석인성개발원에서 주최
신학교를 세우고, 목회자들을 길러서 프랑스 내에 개혁파의 뿌리를 내리게 했다.
청교도라고 불리는 잉글랜드의 칼빈개혁파들이 교회는 성경만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영국국교-성공회에 대항했다. 당시 청교도주의를 반대하였던 캔터베리 대주교 윌리엄 로드는 스코틀랜드에서도 영국 성공회
신학자들은 전형적으로 `간증`(witness)과 `신학`(theology)을 이원적으로 구분하고 있다(Ogden, 3-19; Kaufman, 1-20). 간증이 기독교인들이 "예수가 그리스도이다."라고 하는 사실에 대하여 사고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일체의 실천 양식과 관련된 제 일차적이고 직접적으로 주어진 신학하기의 자료(data)인 반면에, 신
Ⅰ. 서론
‘인간은 비록 가멸적이지만 참된 복을 향유할 수 있는가?’ 그렇다. 여기에 대해서는 ‘하나님과 인간들 사이에 중재자인 인간,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알아보아 한다. 이 복된 중재자는 스스로의 죽음을 통해서 일시적인 죽음과 부활을 통한 영원한 삶의 가능성을 인간에게 내려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