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가 기반이 되었다고 한다. 이 경우에 ‘효’니 ‘열’이니 ‘우애’니 하는 것은 분명 모티프나 삽화가 될 수는 없다. 이들은 작품의 성향을 나타내 주고 궁극적으로는 작자의 창작 의도를 드러내 주는 것이므로 테마와 관련된다.
Ⅱ.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의 성격
아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내면적 의미
“아기장수의 전설“은 인간정신과 외부세계를 결합시켜 통일성을 이루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주인공이 세계와 재결합하려는 과정과 再分難해 가는 과정을 잘 형상화하고 있다. 통과제의는 주로 시련을 통해 거듭나는 것을 그 목표로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유형
장수이야기는 영웅이야기이다. 그러나 영웅에 비해 장수이야기는 생래적인 힘의 탁월성이 우선된 개념이다. 또, 실제 이야기 현장에서는 영웅이라는 말보다는 장수라는 말이 더 많이 쓰인다. 장수이야기는 아기장수, 오누이 장수, 어른이 된
아기장수를 죽이면서 건설하려 했던 세계가 바로 천민도 왕이 될 수 있는 새로운 질서의 세계였다. 그러나 민중은 국내의 현실적인 공간에서는 이러한 세계를 건설하지 못 하고 해외라는 가공의 공간에서 새로운 질서의 세계를 건설하였다.
Ⅱ.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내면
전설의 범주 안에서 연구되었던 작품 가운데 상당수가 신화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음에 주목하여 이들이 지닌 신화적인 성격을 좀더 분명하게 드러내기 위해 ‘신화적 전설’의 범주를 설정해야 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설화, 아기장수전설)의 역사적
Ⅰ. 서론
아기장수이야기는 현실적인 억압과 불합리에 항거하려다 패배하고 마는 비극적인 영웅의 이야기로 파악되었으며, 이 비극적인 영웅의 좌절이 현실의 불합리와 모순을 더욱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아기장수이야기는 아기장수가 그보다 앞선 세대에 의해 집단의 안정성을 위
Ⅰ. 서론
설화문학이나 민속학에 대한 학계의 기존 연구결과를 십분 활용하여, 전래동화(설화) 텍스트를 다양하게 위계화하여 교재로 선정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수용조정(해석) 역할수행을 적절하게 범형화 시킬 수만 있다면, 새로운 국어(읽기, 말하기.듣기, 문학) 교수-학습법의 한 모델로 성립될
전설과 민담이 풍부하고 특히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과 결부된 이야기들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이 글에서는 전설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인데, 그전에 앞서 상위갈래인 설화에 대해 알아보고 또 서사문학의 근원이 되는 설화의 소설화에 대한 연구자들의 입장도 살펴볼 것이다. 이후「아기장수전설」과
아기장수는 또다시 관군에 의해 죽임을 당하고 용마는 주인을 찾아 울다가 용소에 빠져 죽는다는 내용이 보편적이다. 그리고 그들의 흔적이 남아 있다는 내용이 덧붙여지곤 한다.
‘아기장수’라는 모티프를 가진 이 설화 유형에서 주인공인 아기장수는 ‘새로운 영웅’의 출현을 바라는 민중의
한국설화에 있어 집권세력에 대한 저항이라는 문제를 검토하고자 할 때, 만나게 되는 이야기가 아기장수전설이다. 아기장수전설은 피지배계층이 지배계층에 대해서 느끼는 갈등을 부모가 자식을 죽이는 모티프로 형상화한 것으로 알려진 구비문학이다. <아기장수이야기>는 전국(남한) 391개소에 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