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인 이유로 다른 나라로 집을 옮긴 사람’
‘쫓겨나온 사람’
‘먹고 살려고 타국에 온 사람들’
국가를 어쩔 수 없이 떠나온 사람
현재 출생지를 떠나 거주하고 있는
세계 인구는 약 3%
35명 중 1명!
2011년 2% → 2020년 5%
이제 더 이상 ‘백의민족’, ‘한민족 한핏줄’…
한국의 낮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환경적 요인을 무시할 수 없다. 비슷한 예로 히틀러가 지배하던 시절에는 군인들의 끈끈한 유착을 위해 동성애를 오용하기도 할 만큼 우리들은 '어떤' 환경 속에 있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그들의 시작이 있었던 곳임과 동시에 또 회귀할 곳을 뜻하는 브로크백마운틴에서 그들의
사람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육체적인 성과 정신적으로 느끼는 성이 일치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동성애자와는 구별되는 개념이다
트랜스 섹슈얼 – 트랜스 젠더의 범위에 속하는 개념으로 ,결국 성전환 수술을 택한 사람. 하리수는 트랜스 섹슈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영화들이 이러한 속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우선 부조리극의 정의 및 부조리극이 등장하게 된 역사적 사회적 배경에 대하여 고찰해 본 후 현재 동시대의 예술속에서 그 계보를 찾아본다. 그리고 한국의 대표적인 부조리극작가인 오태석의 『환절기』을 통해서 작품속에 담겨 있는 부조리극의 특성
, 중동과 같은 지역은 배경지식이 많지 않아 이해가 쉽지 않았지만 현재와 같이 미·중분쟁, 북한이슈, 일본과의 영토분쟁 등 현안 있는 우리 국민이 읽어 봄직한 좋은 책인 듯 하다.
인상 깊었던 「문장」
“우리의 삶은 언제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땅>에 의해 형성돼 왔다..”
- 책 속에서 -
이분법적 논의의 지양
영화 ‘친구’를 40번이나 본 고교생의 급우 살인 사건이 발생하면서 조폭 영화의 사회적 악영향에 대한 논란이 특집 기획기사, 전문가 기고, 독자투고 등을 통해 집중적으로 보도되었다. 영화폭력의 효과와 규제에 관한 논란은 ‘표현의 자유’와 ‘사회적 책임’ 대한 고
취향에 따라 세분화된 시장을 공략
1980조용필 구창모 김수철 이선희 등
슈퍼스타급 음악인의 전성기<- 전속계약
스타급이 아닌 음악인들 새로운 제작방식 pd메이커 시스템
새로운 제작방식에서 기획사는 음반 책임을 지고
음반사는 음반의 배급 전 과정을 책임지는 식으로 양자의 권한이 확정
속을 통과한’ 상태라는 중국 문화 연구자 백원담의 표현(2002)은 지금의 한국 상황을 아주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는 말이다. 사실상 서구는 이미 비서구 사회 내부에 있으며 더 이상 서구의 것과 우리 것을 구분해 내기 어려운 상황에서 서구 제국주의와 식민지, 제1세계와 제 3세계로 이분되었던 시대 구
사회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통일문제를 합리적으로 인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따라서 기존 통일교육 관련논의들에 대한 당위성과 교육목표를 비롯하여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등 이론과 실제를 상호 결합하여 제시해보고자 하며 통일교육의 외적인 측면과 제도적 실천방안을 동시에 고찰함으로써
사회영역을 주장한다. 다시 말해 포스트모더니즘은 젠더, 인종, 계층과 같은 일반적인 범주를 적용할 만한 비판적 사회이론을 거부한다. 이런 거대 담론에 대한 포스트모더니즘의 거부는 성 정체성이나 보편적 억압이라는 페미니즘 개념에 배어있는 본질주의의 문제점을 드러내주는데 유요한 역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