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근대화기’ ‘ 국민총화기’ 로 나누고 각 시기별로 박정희 체제의 민족주의 담론이 어떤 지배 이데올로기와 결합하였고 어떤 대내외적 요인에 의해 변화하였는가를 추적한다. 국가재건기 박정희 체제는 이전까지 민족주의 담론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던 통일을 부차적인 지위로 강등시키고 대
1. 1960년대 조국근대화와 근대적 형태의 광고 등장
1960년대는 5.16 군사혁명으로 박정희 정권이 들어서면서, 조국근대화 5개년 계획과 함께, 산업화의 기틀을 잡아가던 시대다.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알리기만 하면 팔리던 시대로, 대다수의 광고는 신상품 정보를 '고지'하는
근대화
1960년대 경제개발 5개년 계획 때 최초로 사용된 용어로, 미국에서 발달한 기능주의적 근대화 이론에 입각. 그 전에도 개화·근대화 또는 현대화라는 말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이것이 사회의 실천적 개념으로 사용, 학계에서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정부의 ‘조국근대화’
조국근대화’, ‘민족중흥’을 핵심 슬로건으로 내걸고 경제개발계획을 비롯한 각종의 국가정책을 통해 한국사회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다. 이러한 맥락에서 ‘박정희 체제’는 자본주의적 산업화에 기반한 ‘국민국가-국민경제’ 형성의 결정적 행위자였다. 산업화-근대화의 깊고 넓은 효과,
‘반공’과 ‘근대화’를 내세운 군부독재로 집약되는 1960-70년대는 양적인 경제 성장의 성과와 함께 우리 현대사의 암흑기로 불리울 만큼 많은 모순을 배태한 시대이기도 하였다. 이 시대에 국가의 주도로 미술 분야에서 이루어진 민족기록화와 기념조각 제작 사업은 국가의 정책과 이념을 문화예술
국가: 규정된 영토, 그 영토 안에 사는 사람들 그리고 그 영토를 통제할 수 있는 정부로 이루어진 집합체.
E. Hobsbawm 曰 ‘민족’
: 사람들로 이루어진 충분하게 큰 집단, 그리고 그 구성원들이 스스로를 ‘민족’의 일원이라 느낄 때 이를 ‘민족’이라고 간주한다.
- “우리”라는 공동체의 감
개관
리더십에 관한 정의
Peter Koestenboum 진정한 성품과 역량을 갖추어 어떠한 상황에서도 일이 되도록 기회를 찾고 업무가 완결되게 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불굴의 열정이다.
Tichy 현실을 있는 그대로 직시하여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이다.
V. Packard 리더십이란 여러분이 해야 한다고 확신
Ⅰ. 서론
박정희는 1961년 자신의 표현을 빌면, 반정을 통해 집권한 이후, 조국근대화를 국가의 최고 목표로 설정하고, 이것을 국가의 미래와 연결시키는 하나의 정치적 비전으로 삼았다. 박정희의 조국근대화에 대한 집념은 정치 이념을 넘어선 하나의 종교 신앙이었다. 그로서는 국민들을 빈곤으로
근대화를 ‘더 잘 사는 것’‘과거의 악습을 끊어버리는 것’으로 여기고 근대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근대화’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한 것은 박정희정권으로 ‘더 잘사는 것’이 정권의 존재 이유이자 국민들 모두의 삶의 목표로 여겨진 시기였다. 그 조국근대화의 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