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과 교재 이외의 참고자료는 활용하지 않기를 권장한다. 가능한 자신의 생각을중심으로 한 편의 글을 완성한다. 부득이 참고자료를 활용할 경우, 각주와 참고문헌 형식으로 서지정보를 정확히 제시한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형 다음시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주요작품을중심으로 시
김준태를 들 수 있다. 그의 시집『참깨를 털면서』의 시들은 시인 자신의 고향인 농촌의 모습과 거기에서 느껴지는 풋풋한 민중적 정서를 투학하면서도 감칠맛 나는 언어로 보여주고 있다. 그의 시의 특질을 이루고 있는 것은 농민들의 가진 끈질긴 생명력과 거기에서 나온 삶의 진정성이다.
다음 단계에 위치하는 사조이다. 한국 문학에서는 넓은 의미의 초현실주의가 1930년대 중엽 이상, 이시우, 신백수 등을중심으로 한 『삼사문학(三四文學)』 동인들에 의하여 조금쯤 실험된 바 있지만 별로 이렇다 할 작품은 드문 실정이다.
* 다다이즘
기존의 가치체계를 부정하고, 일체의 질서파
사이의 간격을 최소화하여 시적 언어의 폐쇄적 관념성을 해체시키면서 일상어의 세계로 접근했다. 셋 째, 이 시기의 민족문학론은 문학 활동의 사회적 확대를 촉진시켰다는 점이다. 문학이 치열하게 삶의 중심으로 나서야 한다는 요구가 독자층과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그 파급효과가 더 강해졌다.
을 통해 민중들의 움직임을 봉쇄하고자 한 것이 그것이다. 분단에 따른 안보 논리와 그에 따른 독재화는 필연적으로 3선 개헌을 유발하였고, 부정한 방법과 수단을 사용하는 등 장기 집권 야욕을 드러냈다. 3.15부정 선거를 전후하여 드러난 노골적인 정치 탄압과 인권 유린은 마침내 젊은 학생층을중심
3), 「까치소리」(1966)로 이어진다. 소설 「까치소리」는 한국전쟁이라는 시대성을 작가의 독특한 운명관으로 채색하고 있는 작품인데 죽음, 불안, 삶에 대한 욕구, 분노, 죄책감 등 전장에서 볼 수 있는 병사들의 복합적인 심리상태와 그것의 귀결점을 상황적으로 암시하는 까치소리의 반복과 함께 구
을 떠나 동경상과대학(東京商科大學) 전문부에 입학(1941)하였다. 그 사이 가계가 몰락하여 일가족은 만주 길림성(吉林省)으로 이주(1943)하였고, 태평양 전쟁으로 인한 일본의 조선학병징집을 피해 귀국(1944)한 김수영 역시, 가족이 있는 길림성(吉林省)으로 가(1944) 길림성 길림제육고(吉林第六高)에서 잠
시를 썼다면 1920년대 초반에 작품 발표를 시작하여 1930년대 대표적인 시인으로 군림하게 된 정지용에 의하여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과 절제된 언어로 포착해 내는 시가 써졌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가로 하자.
다음 대목에서 ‘그 때’는 사랑이 그치는 시점을 말하고 ‘그 동안에’는 사랑이 그칠 때까지의 과정을 뜻한다. 사랑이 끝나게 될 때까지 무수한 시간이 흘러갈 것임을 말하고 있는데 여기서 두 개의 믿음이 충돌한다. “내 사랑도 어디쯤에선 반드시 그칠 것”이라는 믿음과 “그 동안에 눈이 그치고
절망에 문드러진 내 쓸개’로 지낸 자신을 꾸짖고 있다.
이 시에서의 화자의 자기 반성을 화자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 모두에게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시는 해방 공간에 보기 드문 화자의 자기 반성이기에 더욱 값지다. 김성권·한기애, 현대시 노트, 동녘, 1992. 188~19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