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활동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각 교과 교육에서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환경에 맞는 지식과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정보 통신 기술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넓혀, 보다 교육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세계적으로도 ICT
첫째, 학습자가 하이퍼링크(hyper-link)와 멀티미디어를 통해 하이퍼미디어의 사용 통제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공동학업, 프로젝트, 문제해결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등 협동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셋째, 개인 대 개인, 다수 대 다수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 먼저, ‘국어의 본질’과 ‘국어의 이해와 탐구’ 범주의 교육 내용이 국어에 대한 지식이고, 이의 일차적인 교육 목적이 지식의 이해와 지식의 활용에 있다고 보고, 탐구 중심의 학습 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의도하여 ‘국어의 이해와 탐구’라는 범주명을 사용하였다.
문제중심학습은 ‘문제해결학습’이라고도 지칭되며, 학습자가 특정 과제 또는 관심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의미한다. 문제해결 과정은 일반적으로 문제 제기, 문제의 개념화,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 설정, 문제에 대한 정보의 조
학습활동은 당연히 구안학습에 포함된다. 그러므로 구안학습은 문제해결에서 발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대개의 경우에 구안학습은 문제해결학습을 포함하게 된다. 여기에서 구안법의 특징은 대략 몇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구안법은 일정하고 명확한 목적으로 동기유발을 하는 활동이다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와 교과서 중심의 획일화된 주입식 교수-학습 방법에서 탈피하여 학생이 중심이 되는 토론학습, 탐구학습, 실험 및 실습학습, 창의적 문제해결학습,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등을 정착시켜야 한다. 한편 피아제를 비롯한 일반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인간은 잠재
문제점 등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 교육 장면에 어떻게 적용을 시켜 효과적인 수업을 계획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II. 본론
1. 발견학습에 대한 이론적 탐색
가 .발견학습
발견학습은 문제해결학습과 계통학습과의 상극 안에서 생겨났으며 어떤 의미에서는 양자를 통합한
Ⅰ. 서론
일선학교 장학지도시 수업을 참관해 보면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 내용을 차례대로 가르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과의 성격, 교과목표, 내용체계를 이해하고, 차시별 교재 유형에 따라 개념형성 학습, 원칙 발견학습, 문제해결학
학습목표를 나타내고 설명하는데 초점
-정보제공 수업활동 : 교수자료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
-적용 수업활동 : 교수자료는 학습한 것과 관련된 많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안내와 지침 서 역할
-평가 수업활동 : 교수자료는 학생들의 의문점을 해결해 주고, 학생들이 자기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