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관과는 전혀 다른 교수․학습관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1990년대 이후에는 정보 통신 매체의 발달과 함께 지식, 정보 사회가 형성되면서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이론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다. 디지털 지식이나 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학습, 문제해결학습 등을 실제 수업에 원용한 학생 주도록 수업방법으로의 일대 전환이 필요하다.
학생 주도적 수업은 가능한 한 교사중심에서 학생중심으로 전환한다는 대 원칙하에 전개되고 있다. 수업 내용면에 있어서는 과제학습, 발표학습, 토론학습, 문제해결학습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학습
Ⅰ. 서론
인터넷은 세계 각국의 수많은 통신망들을 서로 연결함으로써 전 세계의 모든 정보를 학습자들에게 제공하며 그림, 영상, 애니메이션, 음향 등을 이용한 생생한 학습 환경을 통해 새로운 학습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인터넷 자원들은 아주 빠르게 갱신됨으로써 학습자들은 보다 최신의
학습과 지도학습 그리고 학생중심의 자율학습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 학습을 어떻게 조직하느냐에 따라서 개별학습, 일제학습, 분단학습, 공동학습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학습의 목적에 따라서 문제해결학습, 구안학습, 연습학습, 감상학습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 학습활동에 따라서 나누어 보
1. 브루너와 오스벨(Bruner & Ausubel)의 수업이론을 비교하시오.
Bruner와 Ausubel은 둘 다 인지주의 심리학자라는 구분에서는 공통점을 갖으나, Bruner는 가장 이상적이지만 비현실적인 수업모형을 제시한 반면, Ausubel은 현대 실제 학습에서 사용되고 있는 현실적인 수업모형을 제시함으로써 차이가 빚어지고
인지적 도제 학습 개념
전문가의 시범(modeling)
도제로 하여금 따라 하게 함
도제의 서투름을 옆에서 코치(coaching)
도제 혼자서 다룰 수 있는 쉬운 것부터 확인시켜준다.(scaffolding)
도제 혼자서도 할 수 있으면 전문가는 점차적으로 일을 맡긴다.(fading)
전통적인 도제 제도를 본 뜬 이론
▷교사의
교육과정은 그러한 구성주의의 성격을 바탕으로 있다고 할 수 있다. 구성주의는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성, 유연성, 문제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을 지닌 학습자를 기르고, 좀 더 인본주의적 위치에서 학습자들에게 많은 자율권과 선택권을 주며, 그들의 목소리와 흥미, 관심에 가치를 두어
Ⅰ. 디지털 시대의 학습전략의 의의
21세기의 디지털시대의 혁명은 기술적 발전의 차원을 넘어서 디지털 기술이 창출하는 무한한 정보의 바다에서 시간적·장소적 제한을 극복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많은 정보의 습득은 반대로 정보의 대한 판단과 활용능력을 필요시 하게 되었고 과학기술의 발달과
Ⅰ 서론
Parker와 Day에 의하면 유아 교육의 교수 형식은 다음의 3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교사가 유아에게 정보를 제시하고 행동을 지시하는 형태의 직접적 교수, 둘째, 특정 정보와 기술을 가르치도록 고안된 게임을 사용하는 형태의 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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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제적인 교수학습방법
탐구중심, 발견중심 학습활
구성주의는 주관주의 인식론에 근거하여 학습자들이 자신이 위치한 맥락에서의 능동적인 경험을 통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지식을 구성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실재는 구성된 것이며, 실재의 구성은 문화와 전통을 통해 형성된 의미 구성의 산물이다. 이런 의미에서 교육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맥락에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