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시지마 사다오에 대한 비판
일원적인 국제질서란 과연 존재했었는가?
조공책봉관계는 정치적 상하질서의 확인작업
중국중심으로 편찬된 사료의 한계
동아시아 역사에서의 한국의 배제
당에 대한 신라의 태도
당이 요구하는 일원적 체제에 우호적.
고구려가 반발한 것과는 다른 태도.
한반도
2. 집필배경
<의산문답>은 홍대용 생애 말기에 씌여진 글이다. 그는 사상적으로 가장 원숙한 경지에 이르렀을 때 도달한 새로운 생각들을 <의산문답>을 통해서 제시하였다. 작품의 배경이 된 ‘의무려산’은 조선과 중국의 접경에 있는 명산으로, 홍대용이 연행을 마치고 오는 길에 들렀던 장소이다.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Ⅰ. 주자학(성리학)의 기능
인간들의 상호관계를 규정하는 체계적인 이념→ 군신․부자․부부의 관계를 상하의 주종관계로 규정한 삼강은 오륜의 핵심이다.
1. 효
인간이 평생 지켜야 할 도리이다. 모든 행위의 근원인 동시에 모든 사회관계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강조되었다.
효가 임금에
Ⅰ. 개요
이제 문학사적 변전은 단순히 문학이라는 코드 안에서 논의되기 힘들다. 문학이 문화 사회의 구조 안에 이미 깊숙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문학은 이제 문화적 관계망 안에서의 문학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의 자기 갱신은 문학 내부의 장르의 부침이라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문
Ⅰ. 개요
상생과 조화를 위한 노력은 우리만의 문제는 아니다. 이러한 노력은 지금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신자유주의에 저항하는 국제 연대가 이미 구성되어 있듯이, 세계 도처에서 상생과 조화를 위한 교육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오래된 미래]라는 책으로 잘 알려진 헬레나 노르베리
Ⅰ. 서론
교육이란 두말할 나위도 없이 사람을 살리자는 노릇이다. 사람을 좀더 잘 살아가게 해서 겨레를 살리고 나아가 인류를 더욱 잘 살게 하자는 노릇이다. 사람이 잘 살아간다는 것은 무엇인가? 사람답게, 자랑스럽게, 떳떳하게, 기쁘고 즐겁게 살아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사람이 사람
1. 조선통신사의 개요
조선통신사는 말 그대로 조선에서 온 소식전달자라고 해석할 수 있다. 더 정확히는 조선에서 일본의 막부장군에게 파견되었던 공식적인 외교사절단이다.
조선 전기에는 보빙사(報聘使), 회례사(回禮使) 등 다양한 명칭의 사절이 일본에 파견되었다. 조선 후기의 통신사는 에도
Ⅰ. 지눌의 생애와 저서
지눌은 1158년에 태어나 1210년에 생을 마감하였다. 그는 평생 결코 나라밖으로 나간 적은 없었으나 사실상 모든 분야의 동아시아 불교를 통괄하고 그에 관한 광범위한 저술 활동을 하였다. 그리고 선불교 수련 단체인 수선사의 토대를 수립하기 위하여 평생을 진력하였다. 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