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南塘 ․ 巍巖 以前
ㄱ. 退 ․ 栗
a. 退溪 李滉의 人物性論
人物性의 同異문제에 대하여 퇴계가 직접 언급한 바는 없다. 다만 이와 관련한 퇴계의 견해는 “모든 것은 理와 氣의 결합에 의해 이루어지고” ‘理氣合而命物’ -『退溪全書』1책,「答李達李天機」
모든 사물은 그 理를 性
理通氣局說의 입장에서 人物性을 해석
性은 理와 氣의 合, 理가 氣속에 있어야 性이 됨
理는 독립적으로 性이 될 수 없음
人物性을 다른 것으로 파악
박세당,『思辨錄』: 인물성이 다른 이유 해석
권상하와 김창협이 조목별 검토, 인물성동이론 쟁점 대두
권상하 문하의 한원진, 이간 등
(2) 유교문화 - 정치 ․ 사회적 측면
박정희 정권기에 유교문화는 그의 권력을 공고히 하는데 철저히 이용되었다. 박정희 시대 정치는 정명론에 바탕을 둔 ‘현군’과 ‘권위주의’로 설명할 수 있다. 이는 박정희 자신이 가졌던 유교적 통치사상임과 동시에 정치 전반을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
(2) 전차
전차 운행은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조선 정부가 막대한 자금이 드는 전기 철도 부설 사업을 추진한 이유는 여럿 있으나 중요한 몇 가지를 들면, 첫째 한성부 도시 개량 사업의 일환이었고, 둘째 명성황후를 안장한 홍릉까지 근대적 교통 수단으로 왕의 행차를 간소화하여 비용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단군에 대한 역사를 연구한 지식인들 사이에서도 단군을 우리 민족의 시조로 볼 것인가에 대해 다양한 시점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특히 백남운으로 대표되는 사회주의 학자들은 이 같은 관점에 회의적이었다. 그는 조선사회경제사에서 단군이 ‘오랜 옛날에 실재
(3). 의(義)로부터의 해결점.
일부 사람들은 영화는 영화라고, 조폭사회이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라고 ‘비열한 거리’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들을 외면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칼을 들고 서로의 등 뒤를 찌르지 않다 뿐이지 서로간의 신의와 의리가 지켜지고 있지 않은 것은 마찬가지이다. 서
(3) 엘리트의 역할
대만의 민주화는 국민당이라는 일당(one-party)에 의해 주도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국민당은 국제적으로 실추된 정당성을 회복하기 위해 장경국의 주도하에서 대내적으로 점진적인 자유화를 시행하게 된다. 이러한 대만의 민주적 이행은 장경국의 사망 이후에도 이등휘 총통과 국민
2) 『소학(小學)』
『소학』은 중국 송나라의 유자징(劉子澄)이 주희의 가르침으로 지은 초학자들의 수양서이다. 경서나 고금(古今)의 전기 중에서 수신, 도덕에 관한 이야기(쇄소(灑掃)ㆍ응대(應對)ㆍ진퇴(進退)의 예법과 선행(善行), 가언(嘉言), 수신 도덕의 격언, 충신ㆍ효자의 사적(事績) 등)를 모
Ⅰ. 문학의 심미성(심미의식)
미를 인식하는 능력, 즉 심미 의식 또는 심미성은 아름다움을 느끼는 감성의 상태를 말하며, 철학적으로는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없이 내적 쾌감을 주는 대상에 대한 감성적인 느낌을 아는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미는 아름다움이나 쾌감에 국한되지 않고, 이와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