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우리는 최초의 희곡인 조중환의 ‘병자삼인’에서 시작하여, 여성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보여준 김우진의 ‘이영녀’, 1930년대 유치진으로 대표된 사실주의와 우리 전통극을 수용한 채만식의 제향날, 그리고 1960년대부터 나타난 우리 연극의 변화를 보여주는 오태석의 환절기와 1970년
1. 해방 전후 한국 희곡의 흐름
1945년, 36년만의 해방의 기쁨을 느끼기도 전에, 한반도에는 미국의 자유주의와 소련의 사회주의라는 이데올로기의 벽으로 인해 분단의 아픔이 다가왔다. 이러한 혼돈 상황에서 정치적 논리 및 이데올로기가 모든 것을 지배했고, 작품에서도 이러한 이데올로기 갈등구조
남녀차별을 인식한 그 이후부터 여성들은 오랜 시간에 걸쳐 자신을 변화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희곡 <이영녀>와 영화 <노는 계집 창>, <바람난 가족>을 통하여 당대 현실과 여성의 지위, 여성의 성을 표현하는 방법과 더불어 여성에 대한 사회의 시각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분석
(1) 기본 규칙 - 애정촌 12가지 행동강령
(예시 : 애정촌 1기의 행동강령)
1. 애정촌의 존재목적은 결혼을 하고 싶은 짝을 찾는 데에 있다.
2. 애정촌은 구성원들의 자치에 의해 운영되며, 지급된 기초생활비는 상호 합의하에 집행한다.
3. 생활의 불편함은 사랑으로 감수하고, 남자들은 적극적으
상징주의와 표현주의 기법 사용
기본적 주제 : 전통적인 남부 귀족 문화에서 산업화된 현대사회의 자본주의 문명이라는 이러한 상황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채 살아가는 여러 인간상들의 좌절과 상실
대부분의 연극적 자원은 남부라는 고유한 배경
인간의 내면을 나타냄
일반적으로 무엇인가가
➃ 제 3 막
홍도는 쫓겨 오빠인 철수에게 온다. 그는 동생 덕택에 어엿한 순사가 되어 있다. 철수는 월초를 통해 미리 그 거짓 사실만을 알게 되고 홍도를 다그친다. 여기에서 이러한 이야기를 꺼내는 장면이 인상적이다. 신문에 난 이야기라고 하면서 자신과 홍도의 이야기를 그대로 들려준다. 그
‘피그말리온’은 1913년 버나드 쇼에 의해 쓰인 희곡이다. 그리스 신화인 조각가 피그말리온과 그가 창조한 완벽한 조각상인 갈라테이아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쓰인 이것은 후에 오드리 헵번 주연의 영화 ‘My Fair Lady’로도 만들어졌다. 여기에서는 연극 ‘피그말리온’과 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를
Edward Franklin Albee [1928.3.12~]
입양, 불행한 출생에 원망 > ‘가정’에 대한 고민
현실의 모순과 미국 중산층 비판
사실주의 기법, 병든 가정과 가장이 권위를 잃음을 공격
테네시 윌리엄스, 아서 밀러 이후의 가장 뛰어난 극작가로 인정
《The Zoo Story》 : 감동적 우화와 신랄한 대사가 특징
분석과 이해
「봄이 오면 산에 들에」서는 백성들을 자기 나름대로의 견해도 없고 설혹 그런게 있더라도 그것을 명확하고도 또렷한 자신의 목소리로 표현해 낼 능력을 갖지 못한 지극히 미미하고 보잘것없는 무지랭이 흙벌레로 표현해 내고 있다. 그들은 개성 있는 얼굴이나 서로 구별하기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는 1976년 최인훈에 의해 쓰여졌고, 극단 <산하>에 의해 초연되고, 1979년 미국 뉴욕 주에 있는 브록포드 대학 초청공연으로, 1987년 미국 뉴욕 <범 아시아 레파토리> 극단에서 공연되면서 국내외에서 그 작품성을 인정받은 작품이다.
평생을 희곡 작품을 창작해 내는 작가들